2009년까지 3천억 투입…법제화 추진

각 의료기관과 관련 학회 등에서 개별적으로 추진되어 온 국내 의료정보화가 국가 차원에서 단계적으로 실시된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별로 추진되 온 의료정보화가 통합되고 의료진간 환자 정보 공유 강화, 의사와 환자간 원격 진료 도입 등으로 국내 의료정보업계 시장도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이며, 지난 2~3년간 매출 감소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련 솔루션 및 장비 업체들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보건복지부가 국가 의료서비스 경쟁력 강화의 한 일환으로 발표한 `보건의료정보화 추진 방안`에 따르면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국내 정보통신 기술을 의료에 활용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보건의료정보화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의사화 환자간 원격의료, 인터넷을 통한 의료정보 제공, 전자처방전 발행 등을 제도화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환자 알권리 강화, 질병관리능력 향상,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료비 절감 등을 위해 제도화된 국가 차원의 보건의료정보화가 필요하다며, 2006년부터 4년간 공공의료기관 의료정보화를 위해 3천억여원 투입, 2006년 전국 보건소 의료정보 통합시스템 구축 등의 기존 사업들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 추진 과제로 복지부는 국가 차원의 전자의무기록 솔루션 개발, 용어·서식·전송 등의 표준안 제정, 국내 의료기관 간 전자의무기록 호환 및 정보 공동 사용, 환자 진료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성 강화, 의사와 환자간의 원격진료 인정, 전자처방전 발행, 인터넷을 통한 대국민 의료정보 제공 등의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또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해 복지부는 국가 보건의료정보화를 전담하는 보건의료정보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올 해 말까지 세부적인 로드맵 작성, 2006년 법제화 추진, 2006년 하반기 시범사업 실시 등의 단계적 추진 일정도 확정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