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온라인 생방송 토론회에 의료계 지적...신빙성 담보 방안 구축 조언 나와

 

문케어 저지 방안 마련을 위한 의료계의 중지가 온라인 토론회를 통해 모아진다. 

그러나 의료계 일각에서는 회원 민의를 두고 ‘신빙성’을 지적하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오는 26일 오후 8시 용산임시회관에서 ‘대한의사협회 생방송 온라인 토론회 및 회원 의견수렴’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0일 의협 임시회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정성균 대변인은 이같이 밝혔다. 

이번 온라인 토론회는 문케어 저지를 위한 의료계 투쟁방안을 중점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의사 집단 행동 ▲문케어 저지의 국민운동 확산 ▲직접 청구 및 청구대행의 장단점 등 환자 진료비 지불제도 개편 등이 주요 안건으로 논의된다. 

이번 토론회는 회장, 부회장 등 자문위원을 포함한 상임이사 10명과 회원 3인 등 총 13명이 참석한다. 

특히 유튜브와 페이스북으로 토론회가 생방송된다. 기존 상임이사회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화상병행 회의방식으로 진행되며, 유튜브 스트리밍 전문업체의 촬영 및 세팅도 갖춰진다. 

회원의 의견은 각 채널의 채팅,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을 통해 수렴된다. 

이에 의협은 회원 독려에 나설 방침이다. 토론회 개최 전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2회에 걸쳐 전 회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할 계획이다. 

의협 정성균 대변인은 “오프라인으로 모이게 되면 회원의 피로도, 비용 문제 등이 존재해 이를 대체하기 위해 온라인이라는 방법을 선택했다”며 “앞으로도 이같은 현안이 생길텐데 회원 의견을 듣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려스러운 면도 있겠지만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를 도출할 것”이라며 “이번 온라인 토론회가 회원들의 반응이 좋고 의견수렴이 가능한 구조라 판단되면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회원 민의’라고 신빙성 담보할 수 있나”
온라인 토론회, 고도의 출구전략 의혹도 제기

의협이 회원 민의를 수렴하는 방안으로 생방송 온라인 토론회를 자처하고 나섰지만 우려의 목소리는 높다. 

모아진 의견이 의료계 회원의 의견이라는 신빙성이 담보돼야 하지만 유튜브, 페이스북 등 오픈형 온라인 플랫폼이 활용되는 만큼 다른 직역 및 단체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국민에게 신뢰성을 주려면 회원들의 민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신뢰성과 신빙성이 담보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한한의사협회 등 타 직역 또는 태극기부대 등이 참여해 회원 민의를 왜곡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며 “이로 인해 다른 결과가 도출된다면 투쟁동력이 상실되는 건 당연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경기도 한 개원의는 "처음부터 신분을 밝히고 참여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의도적으로 반대되는 의견을 내는 참여자도 있을 것"이라며 "혹시라도 의협 방향과 반대되는 댓글이 올라오면 의사를 대표하는 의견이 아니라고 할 텐가"라고 반문했다. 

이 개원의는 "최대집 회장과 유사한 정치적 색깔을 가진 사람들이 댓글을 통해 여론몰이를 했을 때 그게 의사를 위한 정책인지 다른 목적인지를 감별할 장치도 없다"며 "온라인 토론회 참여자가 모두 의사라는 확신도 없는 상황에서 회원이 바라는 의견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을 경우 되레 의사 전체 의견이 역이용 당할 우려도 높다"고 비판했다.  

이같은 지적에 의협은 인정하면서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의협 정성균 대변인은 “회원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단지 댓글을 보고 의사인지 아닌지 유추할 뿐”이라며 “다만 회원들에게 생방송 URL을 제공해 유입되는 만큼 댓글부대가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온라인 생방송 토론회가 고도의 출구전략일 수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또 다른 한 개원의는 “집행부의 방향과 다른 취지의 의견이 모아진다면, 회원이 아닐 수도 있다고 여론을 몰고갈 우려도 있다”며 “결국 회원의 의견수렴 없이 자신들의 뜻대로 정책을 밀어붙이기 위한 방안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의협은 온라인 생방송 토론회의 취지가 희석될 것이라고 생각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정 대변인은 “처음 진행하는 온라인 토론회라 부정적인 측면을 배제하고 진행하는 건 어려울 수 있다”며 “운영상 문제점 등 시행착오는 수정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