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집필 간질환을 일으키는 기전과 제어 성분 소개

▲ 윤승규 교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윤승규 암병원장(소화기내과 교수)이 세계적 간질환 전문가들과 함께 ‘The Liver(간)’ 책을 펴냈다.

‘The Liver’는 간질환을 일으키는 주요기전인 산화 스트레스의 분자 생물학적 메카니즘을 밝히고 이러한 기전을 제어할 수 있는 식품의 주성분과 약제들에 대한 내용을 심도 깊게 다룬 책으로써 간질환을 연구하는 기초학자, 임상의사, 영양사, 신약개발연구자들이 참여했다.

‘The Liver’는 간질환의 병태생리에서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어나는 산화 스트레스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들의 기전을 밝히면 만성으로 진행되는 간질환을 제어 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여러 야채나 과일 중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어떤 성분이 간질환에 유익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총체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신약을 개발하고자 만든 책이다.

윤승규 암병원장이 참여한 챕터는 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으로 진행되는 비알콜성 지방간이 올리브에서 추출한 올레우로핀(oleuropein)이라는 성분에 의하여 항산화 작용을 통해 지방간이 지방간염으로 진행되는 것을 제어할 수 있고, 이를 세포 및 동물실험을 통해 증명함으로써 향후 지방간 치료제 개발 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는 내용이다.

 

한편, 윤승규 암병원장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을 85년도에 졸업하고 89년에 내과 전문의를 취득했으며, 서울성모병원 내과 과장과 간담췌암 센터장, 보건의료기술진흥사업 전문위원장과, KBS 의료자문위원을 역임했고, 현재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장, 한국연구재단 연구 평가위원, 가톨릭간연구소 소장 및 WHO 서태평양 지역 간염협력센터 소장 등의 직책을 가지고 활동을 하고 있다.

학회활동으로 아시아태평양간학회 STC 조직위 사무총장과 대한 간학회 총무이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대한 내과학회 부이사장을 역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