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릭스와 공동개발 협약 체결...2021년 임상시험 진입 목표

일동제약은 올릭스와 협약을 체결하고 siRNA를 활용한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제 개발에 나섰다고 17일 밝혔다.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siRNA 기술을 활용한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제 개발에 나선다. 

일동제약은 이를 위해 17일 RNA 간섭 관린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약개발사 올릭스와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RNA 간섭이란, 세포 내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mRNA를 선택적으로 절단함으로써 특정 단백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올릭스가 보유한 원천기술인 ‘자가전달 비대칭 소간섭 RNA(siRNA) 기술’을 활용해 안구 내 비정상적 신생혈관 형성인자를 억제하는 기전의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제를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노인성 황반변성의 주요 발병 기전으로 지목되는 망막 황반부 내의 다양한 원인의 비정상적 혈관 신생 차단을 통해 기존 혈관내피세포생성인자(VEGF) 억제제에 치료 반응이 없거나 내성을 보이는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한 약물을 구상하고 있다. 

올릭스 관계자는 “기존 개발된 치료제들은 주로 VEGF를 억제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 해당 인자와 관련한 내성이나 VEGF 외 신생혈관 형성 인자에 대해 한계가 있었다”며 “우리는 비정상적인 혈관 신생을 유도하는 여러 인자를 동시에 억제할 수 있어 차별화에 따른 경쟁력이 높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양사는 2021년 임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연구개발에 돌입할 예정이며, 투자 및 기술 제휴, 상용화 추진 및 수익 실현 등에 대해서도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일동제약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자체 개발 중인 망막질환 치료용 루센티스 바이오베터 IDB062 등과 함께 안과 질환 영역에 대한 신약 파이프라인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