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 급여화 앞서 교육 주체 필요성 강조

당뇨병 치료를 위한 교육시스템 구축에 대해 대한당뇨병학회와 보건복지부가 온도 차이를 드러냈다.

대한당뇨병학회와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8일 국회 의원회관서 '당뇨병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정책 토론회-당뇨병 교육체계 구축을 위한 전문 협의체의 필요성'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회 대표자로서 나온 교육비급여화 TF 팀장인 한림의대 류옥현 교수(춘천성심병원 내분비내과)는 "당뇨병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면서 '당뇨병 교육자 협의체' 구성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당뇨병 교육자 협의체의 역할로 '교육자 기준 마련' '교육자 양성',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자 관리', '통합적인 당뇨병 관리' 등을 꼽았다.

이같은 제안에 복지부는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하며 즉답을 피했다.

이날 정부대표로 참석한 복지부 건강정책과 안진영 사무관은 "당뇨병 관리가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라면서도 "현재 여러가지 시범사업을 통해 만성질환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 협의체 구성은 장기적으로 생각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결국 이날 토론은 대한당뇨병학회의 입장만 확인하고 마무리됐다.

한편 대한개원내과의사회 조성균 보험이사는 "당뇨병 교육을 위한 급여는 중요하며 이를 위해 협의체 구성은 중요하다. 단 병원과 개원의 상황의 교육 조건은 다르다. 여건이 다른 만큼 급여기준도 고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