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스트레스학회 춘계학술대회 29일 개최

 

보건의료 종사자들의 스트레스와 이로 인한 질병을 다루는 학회가 열린다. 대한스트레스학회는 오는 29일(일) 중앙대학교병원 송봉홀에서 2018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보건의료종사자의 스트레스’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최근 점증하고 있는 의료직군의 각종 스트레스와 소진증후군, 스트레스 관련 각종 질환 및 관리(치료)등을 폭넓게 조명할 예정이다.

보건의료 종사자의 스트레스 심포지움에서는 보건의료 종사자의 감정노동 스트레스와 대처방안 및 최근 수년간 높은 이직률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신규 간호사들의 현장적응 현황과 대책을 다룬다.

심신의학파트인 임상강좌에서는 각 세션별로 비만환자의 체중조절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방법, 당뇨병의 관리과정에서 부딪히는 스트레스 대처법, 금연 유지에 가장 중요한 금단스트레스 관리법 등을 소개한다.

세미나 시간에는 스트레스가 일상화된 환경에서 겪게 되는 극심한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를 산행(山行)을 통해 슬기롭게 극복해 나간 현직 외과의사의 삶의 역정을 진솔하게 들으며 다양한 보건의료 현장에서 맞닥뜨리는 직역 간 갈등을 효과적으로 다루고 풀어나가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제시하다.

그밖에 또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라는 시대적 상황에 부응해 인공지능(AI)시대의 웹기반 스트레스 관리도구의 효과와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소개할 예정이다.

학회 양윤준(일산백병원 가정의학과) 회장은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와 관리는 개인과 사회의 행복과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영역의 하나로서 다양한 직역이 공존하는 보건의료현장에서 스트레스 관리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