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존스홉킨스 대학 연구진 논문 게재…”파킨슨병 치료효과 입증”

 

일양약품(대표 김동연)은 슈펙트(라도티닙)의 파킨슨병 관련 연구논문이 SCI 국제학술지 ‘Human Molecular Genetics(HMG)’에 게재 승인돼 곧 등재된다고 17일 밝혔다. 

HMG는 Impact factor 5.34로 관련 분야에서 전 세계 상위 16% 안에 포함되는 저명한 국제 학술지다. 

일양약품에 따르면 HMG에는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연구진의 논문인 ‘전임상 파킨슨병 마우스 모델에서 c-ABL Kinase 라도티닙의 신경보호효과’를 게재했다. 

연구논문에 따르면 슈펙트는 티로신 인산화 효소 억제제(Tyrosine Kinase Inhibitor, TKI)로서 c-ABL Kinase라는 인산화 효소를 억제, 파킨슨병의 주요 인자인 알파시누클레인(a-synuclein)의 응집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파킨슨병 발병의 주요 인자인 PFF(Pre-formed Fibril)를 주입한 모델에서 도파민 뉴런의 세포 사멸에 대한 보호 효과 뿐 아니라 행동학적 실험에서도 운동능력 향상 효과를 보였다. 

특히 뇌질환 치료에 필수적인 뇌혈관장벽을 우수하게 통과해 향후 치료제로서의 개발 가능성을 시사했다. 

연구진은 학술지를 통해 “슈펙트가 세포 수준 뿐 아니라 동물에서도 파킨슨병의 진행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고 말했다. 

일양약품은 “슈펙트의 파킨슨병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미국 존스홉킨스대학에서 기전 규명 및 파킨슨병 질환 동물모델에서의 효능을 평가해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며 “이미 시판된 물질로서 안전성이 입증됐기에 제품화에 대한 가능성을 높여가고 있다”고 설명했따.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