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과 기업의 혁신창업지원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촉진 계획

▲ 고대의료원과 KDB산업은행이 10일 '바이오헬스분야 혁신창업 및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대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이기형)과 KDB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이 '바이오헬스분야 혁신창업 및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0일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1층 IR센터에서 양 기관은 '업무협약 체결식' 및 'KDB TechConnect Day'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체결로 양 기관은 파트너십을 통한 혁신창업 지원으로 새 일자리 창출을 촉진할 전망이다.

두 기관은 앞으로 의료기관이 보유한 빅데이터와 기업기술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MR, 정밀의료 등 다양한 분야와 융복합된 의료혁신기업의 창업과 육성을 지원해 바이오헬스분야 혁신창업을 활성화하고, 이를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국가 산업 주도 원동력을 발굴할 계획이다. 

주요 협약 내용으로는 △사업화 유망기술을 발굴 △사업 타당성 분석 및 심사 △사업화를 위한 정보 상호교환 △사업화 컨설팅 △산업은행이 추천하는 기업과의 공동연구 및 사업추진 등을 골자로 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양 기관은 고대의료원에서 주도하는 미래 의학기술 개발 성과 중 사업화가 가능한 유망기술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사업 타당성을 검토, 산업은행이 가지고 있는 사업투자 능력을 활용해 사업화 컨설팅은 물론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과 공동연구 및 투자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미래 산업이라 불리는 바이오메디컬 분야의 신기술 및 기업을 육성, 발전시킴으로써 국가경쟁력을 갖춘 사업 분야로 발전시킨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기형 의무부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고대의료원이 가진 우수한 연구인프라를 바탕으로 창출된 유망기술들이 성공적인 사업화로 이루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내 유일하게 의료기술지주회사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고대의료원이 대한민국 의료사업화를 선도하고 세계적인 융합중개연구의 메카로 도약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걸 회장은 "본 업무협약을 통해 고대의료원과 산업은행이 협력함으로써 연구개발 결과물이 사업화를 통해 혁신적 기업의 창업과 성장, 나아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적 바이오헬스케어분야 창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체결식 이후 진행된 KDB TechConnect Day 행사에는 의료분야의 새로운 사업기회를 희망하는 기업 담당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의학 연구 분야의 성과를 발표했으며, 이를 통한 의료연구와 기술의 파트너쉽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