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 주최 'APNM 2018' 6~8일 열려

아시아 소화기기능성·운동질환 전문가들이 연구성과 공유와 협업을 위해 서울에서 만난다.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이사장 이오영, KSNM)는 6~8일 서울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APNM 2018(7th Asian Postgraduate Course on Neurogastroenterology and Motility)'을 개최한다.

APNM은 소화기기능성·운동질환에 대한 전문가들의 연구성과 공유와 협업을 통해 전 세계, 특히 아시아 지역의 의료기술의 격차를 줄이고 차별 없는 의료서비스 구현고자 2001년 첫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후 해외 전문가들과 교류를 통해 성공적인 대회로 성장해 올해 7회째를 맞이한다. 

APNM 2018에는 유럽, 미국을 포함한 16개국에서 50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기능성 소화불량 △위식도 역류질환 △과민성 장증후군 △만성변비 등 주요 기능성 위장관질환을 중심으로 최신지견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소화기 가능성질환을 포함한 위장관 관련 질환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접해보기 어려웠던 아시아 내 지역의 젊은 연구자들에게 국내 관련 기술과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인 '1st KSNM Education Program'을 공동 개최했다. 

본 프로그램을 신청한 캄보디아, 파키스탄, 인도, 필리핀 등 8개국 약 30명의 참가자는 국내 주요 센터를 방문했고, APNM 2018 개최 전 약 1주일간 위장 기능검사, 다양한 위내시경 및 내시경 검사, 내시경 치료 등의 소화기 기능성질환에 대한 검진 및 치료기술을 경험했다. 

이와 함께 KSNM 주도로 창설된 아시아소화관운동학회(ANMA) 8개국 대표들은 'Governing Meeting'을 통해 아시아 지역 내 연구 협력 방안과 서울에서 개최예정인 ANMA 2019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다. 

학회는 "2010년부터 8년 연속 의학회 우수학회로 선정된 KSNM은 APNM 2018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의 리더 학회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아시아 지역 기능성 질환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주도적인 지위를 가질 수 있는 토대를 만들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