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비만대사수술 교과서 출판
국내 최초, 비만대사수술 교과서 출판
  • 박선재 기자
  • 승인 2018.04.03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하대병원 허윤석·서울대병원 이혁준 교수 집필 ... 비만대사수술 한국표준 설정 작업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가 '비만대사외과학'(대표저자 허윤석 인하대교수, 이혁준 서울대교수) 교과서를 출판했다. 

이 책은 의학전문의 49명이 2년의 기간에 걸쳐 만들었고, '비만대사수술'을 대표주제로 다루고 있다. 

'비만대사수술'은 주로 비만 자체로 인해 기대수명이 단축되고, 제2형 당뇨병 과 같은 각종 만성질환에 시달리는 환자에게 시행된다.

수술의 치료효과가 입증돼 세계적으로 널리 시행되고 있지만, 국내는 OECD 평균대비 비만도가 비교적 낮고, 보험급여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아 수술과 연구에 있어서는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번 교과서는 대사수술의 의미, 수술방법, 수술성적, 청소년 비만수술, 내시경치료, 약물치료, 로봇 비만수술, 비만수술 후 성형수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비만의 정의와 역학, 비만수술 역사, 작동기전, 적응증, 수술 전 준비, 마취 등 총론적인 내용과 비만수술의 종류별 기술(루와이위우회술, 소매절제술, 조절형위밴드술, 절제위우회술, 담췌우회술 등), 수술 후 관리, 식사요법, 합병증 등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게 기술하고 있다.

교과서 편찬을 주도한 이혁준 교수(서울대병원 위장관외과)는 "비만대사외과학은 위장관외과, 대장항문외과 등과 마찬가지로 외과학의 중요한 분야이다"며, "이번 교과서 편찬은 향후 보험 적용이 예상되는 비만대사수술의 한국표준을 설정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비만수술을 시행하는 의료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편찬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