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초 글로벌 시장 본격진출 쾌거...“수액제 분야 투자, 글로벌 시장 선도할 것”

 

JW생명과학(대표 차성남)은 영양수액제 생산시설이 EU-GMP 승인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JW생명과학은 JW당진생산단지 3체임버 영양수액제 생산시설에 대해 유럽의약품청(EMA)로부터 유럽연합 우수의약품제조관리기준 인증을 획득했다. 

지금까지 아시아권 제약사가 정제·캡슐, 앰플·바이알 의약품 생산시설에 대한 EU-GMP 승인을 받은 적은 있었지만, 종합영양수액제(Total Parenteral Nutrition, TPN) 공장이 유럽 연합 기준을 톻과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JW생명과학은 2013년 수액제 분야 글로벌 기업인 박스터와 3체임버 영양수액제에 대한 수출 계약을 체결하고,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간당 최대 2000개, 연간 800만개의 종합영양수액을 생산할 수 있는 전자동 생산라인을 증설한 바 있다. 

JW당산생산단지 수액공장에 대한 실사는 벨기에와 스웨덴 의약품청이 지난 1월 8일부터 5일간 진행했고, 이후 JW생명과학은 생산량과 관련한 보완 대책을 마련, 최종 승인을 통보 받았다.

이번 EU-GMP 승인은 수익성 문제로 기피하는 수액제 분야에 과감한 투자와 혁신적 기술 개발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실제 JW그룹은 지난 2006년 1600억원을 투자해 세계 최대 규모의 NON-PVC 수액제 전용 공장을 준공했으며, 수액의 R&D와 재질, 완제품 생산, 국내외 마케팅 네트워크에 이르는 토탈 라인업을 구축했다. 

2003년에는 수액연구소를 국내 최초로 설립, 3체임버 영양수액을 개발하는 등 수액제 분야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JW생명과학은 이번 EU-GMP 승인에 따라 유럽의약품청 시판허가를 올해 안에 마무리하고, 독일, 영국 등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총 18개 유럽 국가에 종합영양수액제를 수출할 계획이다. 

JW생명과학이 수출하는 제품은 오메가3, 오메가6를 배합한 3세대 영양수액으로, 국내에서는 ‘위너프’라는 이름으로 판매 중이다. 

JW생명과학 차성남 대표는 “수액제는 일반 의약품에 비해 생산 난이도가 높고 혈관으로 직접 투입되는 제품 특성상 모든 공정에서 엄격한 품질관리가 뒤따라야 해외시장 공략이 가능하다”며 “EU-GMP 인증으로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과 생산 인프라를 입증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6년 기준 3체임 영양수액의 글로벌 시장은 7억 4900만달러 규모로, JW생명과학이 전 세계 시장에 3체임버 영양수액을 본격적으로 수출하는 2019년에는 글로벌 TOP3로 도약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