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31일 이틀 간 서울아산병원에서 열려

▲ 서울아산병원이 주최하는 Airway Vista가 올해 11주년을 맞는다(사진은 지난해 행사 모습).

COPD, 천식 등 만성기도폐쇄성질환 국내외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새로운 치료법과 최신 의학 지견을 공유하는 국제 학술 심포지엄 'Airway Vista'가 3월 31일부터 4월 1일까지 양일간 서울아산병원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서울아산병원 만성기도폐쇄성질환 임상연구센터와 폐쇄성폐질환 연구원 주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올해로 11주년을 맞아 '새로운 시대를 위한 영감'이라는 주제로 29가지 섹션이 진행된다.

특히 올해에는 대기오염 등 환경 변화에 따른 기도 질환의 원인과 대책을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COPD(만성폐쇄성폐질환)와 천식 등 만성기도폐쇄성질환 정복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의 세계적인 학자 7명을 포함해 국내 호흡기내과, 알레르기내과 및 영상의학과 전문의, 호흡재활치료사 등 전문가 23명을 초청해 기도질환에 대한 포괄적 전망 및 최신 이슈를 공유할 예정이다. 

첫날에는 ▲기도질환의 포괄적 전망과 개관 ▲기도질환 및 의학 최신 이슈 ▲환경위험인자와 기도질환 ▲기도질환 관리를 위한 전략 ▲천식에 관한 새로운 치료법 ▲COPD 비약물치료 역할 및 재입원 줄이기 등의 강연이 진행되며, 둘째 날에는 ▲천식 및 COPD의 새로운 병인 발견 및 전문가 심층토론이 이어진다.

오연목 서울아산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잘 알려져 있지 않던 COPD 등 만성기도폐쇄성질환의 국내 의학연구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데에 'Airway Vista'가 촉매 역할을 해왔다. 이제는 다음세대를 위해 환경적 요소 등 새로운 관점으로 만성기도폐쇄성질환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해 나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국제심포지엄을 통해 COPD와 중증 천식뿐만 아니라 흉부 영상의학 분야의 최신 의학지견을 교류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만성기도폐쇄성질환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심포지엄 강의 초록은 폐쇄성폐질환 연구원에서 매년 발행하는 저널의 부록형태로 출판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