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형암 패널검사 추가 승인...”정확한 유전자 분석 서비스 제공 노력”

 

GC녹십자의료재단은 보건복지부로부터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 기반 유전자 패널검사 실시기관으로 갱신됐다고 21일 밝혔다. 

유전자 패널검사 실시기관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신청 직전년도 평가등급이 A등급이어야 한다. 

한국유전자검사평가원의 유전자검사 정확도 평가 3회 이상 실시,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허가 및 신고를 받은 NGS 장비 사용, 전문의 자격 취득 후 5년 이상의 경험을 갖춘 병리과·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 1인 이상 상근 등의 조건을 갖춰야 한다. 

GC녹십자의료재단은 지난해 3월 이 같은 조건을 만족해 유전자 패널검사 실시기관으로 인증받은 후 올해 갱신을 통해 다시 한 번 유전자 검사 우수 기관으로 인정받았다. 

또 고형암 패널검사가 추가로 승인되면서 비유전성 고형암 유전자, 유전성 암 유전자, 유전성 난청 유전자 등의 패널검사가 가능하다. 

GC녹십자의료재단은 “2017년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유전자 검사비용에 대한 환자 부담이 줄어씨만 아직까지 NGS 패널검사에 대한 인지도가 부족하 부분도 있다”면서도 “유전자 검사 우수기관으로서 유전자 검사 시장을 활성화하고, 다양한 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정확하 유전자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NGS 기반 유전자 패널검사는 여러 유전자를 하나의 패널로 구성해 분석하는 검사로, 암 또는 희귀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정확한 유전자 변이 유무를 진단해주는 서비스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