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연구서 위험률 15% 감소

아스피린을 심혈관 질환의 1차 예방 목적으로 투여하기에 앞서 담당의사는 환자의 심혈관 위험에 대해 평가해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에서 열린 4차 아태고혈압학회의 심포지엄에서 하버드 의대 Gaziano 박사는 "저용량 아스피린은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비용면에서도 저렴하게 주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아스피린 요법에 대한 미국의 예방정책국은 지난 10년간 심혈관 위험이 발생할 위험이 5~10%이었던 환자군 중 5%에 속하는 고위험군 환자에서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환자 1,000명당 심혈관 질환의 발생률이 6~20% 줄어들었다고 밝혔다<표 1>.
 따라서 이러한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환자를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대개 위험도가 10% 이상이면 아스피린을 복용하게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피린은 심혈관 질환에서의 2차 예방 효과에 대해 증명한 연구결과는 많지만, 1차적 예방에 대한 연구는 6개에 불과하다. 여기에는 HOT, Primary Prevention Project, Women`s Health Study 등이 있다.
 HOT study 등 5개의 연구를 메타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아스피린을 복용시 총 2,400개의 심혈관 이벤트에서 1차적 심혈관 위험이 15% 감소하였다. Gaziano 박사는 이 수치가 2차적 예방에서 22% 감소와 큰 차이가 없는 수치로 보고 있다.
 Women`s Health study는 대규모 연구로서 40,000명을 무작위 분류하여 위약이나 아스피린 100㎎을 이틀에 한번씩 투여하였다. 아스피린은 처음 일어나는 주요 심혈관 이벤트의 발생률은 9% 낮추었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2차 예방 연구에서와 같이 뇌졸중이 17% 감소되는 것이 나타나 1차적 투여에 의한 이점이 명백히 나타났으며, 이는 기존의 다른 1차 예방 연구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던 결과다.
 또한 아스피린 투여로 가장 이점이 있었던 환자는 65세 이상의 여성이라는 점이 흥미롭다. 즉 이러한 하위그룹에서 심발작 및 허혈성 뇌졸중의 감소가 유의성 있게 나타났다.
 과연 1차 예방에 있어서 아스피린의 최적 용량은 무엇일까?
 현 연구결과는 아스피린 용량이 제한적으로 75㎎ 이하로만 실시됐다. 그러나 1일 75㎎ 투여로도 고용량과 효과가 동등하며, 용량증가에 따른 위장관 출혈 가능성을 고려하면 100㎎ 이상으로 증량하는 것은 별로 매력적이지 않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서 심혈관 질환의 1차적 예방을 위해 81㎎나 100㎎의 저용량 아스피린이 효능 및 안전성에서 효과가 가장 우수함이 증명되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