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AL과 라이선스 계약 체결...“중추신경계 치료제 포트폴리오 강화”

SK케미칼은 BIAL과 파킨슨 치료제 온젠티스에 대한 국내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SK케미칼이 파킨슨 치료제 온젠티스의 국내 독점 공급을 담당하면서 중추신경계 치료제 포트폴리오 강화에 나섰다. 

SK케미칼은 포르투칼 제약사 비알(BIAL)이 개발한 파킨슨 치료제 온젠티스(오피카폰)를 국내 독점 공급하기 위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온젠티스는 파킨슨 환자에게 부족한 뇌의 신경물질인 도파민을 보충하는 치료제로, 레포도파가 혈류 내에서 분해되는 것을 억제하는 약물이다. 

온젠티스는 2016년 유럽에서 처음 상용화된 이후 채 1년이 되지 않아 독일과 스페인 등에서 동일 기전 시장 점유율 10%를 넘어섰다. 

말초신경에서 로보도파 분해를 억제, 뇌로 전달되는 비율을 높이는 기전을 지닌 온젠티스는 임상 결과 기존 치료제인 엔타카폰 대비 Off-time(환자가 움직이는 게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시간)을 유의하게 개선했다. 

또 약물 관련 부작용으로 임상시험을 중단하는 환자 비율은 엔타카폰과 유사한 수준이지만, 약물 부작용인 오심, 착색뇨 등의 수치는 낮췄다.

비알은 유럽과 한국 등 전 세계 30개국에서 임상3상을 진행했고, SK케미칼은 2020년 국내 출시를 목표로 올해 상반기 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온젠티스 시판 허가 신청에 들어갈 계획이다. 

SK케미칼 전광현 Pharma사업 대표는 “파킨슨 환자들의 전형적인 증상인 운동 동요 증상을 개선할 치료 대안이 될 것”이라며 “중추신경계 관련 치료제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국민 건강권 확립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항파킨슨제 시장은 아이큐비아 기준 약 780억원 규모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