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학제 협진으로 정확하고 빠른 치료시기 결정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소화기센터(센터장 이진)에서 개원 이래 지난 5년 간 담도 및 췌장암 수술을 받고 30일 이내에 사망한 환자가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은 지난해 8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이 공개한 담췌암 수술 사망률 조사자료를 통해 확인됐다고 밝혔다.

심평원 자료에 따르면 최소침습 및 복강경 광범위 담관절제술, 확장적 담낭절제술, 원위부 췌장절제술, 췌십이지장 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남녀성비는 1:1.7로 비슷했다. 

나이는 60~80대가 51%로 가장 많았으며 70세 이상의 고령층도 25%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동탄성심병원 소화기센터는 고난이도 수술인 ▲과거 복부암으로 상복부 수술의 병력이 있는 환자 ▲70세 이상의 고령 환자 ▲중증기저질환(협심증, 만성폐쇄성폐질환 등)을 가진 환자를 포함한 모든 수술에서 한 건의 수술 사망사례도 없었다. 

이 같은 수술 성적은 소화기내과, 외과, 영상의학과, 병리과 등 다학제 진료를 통해 정확하고 빠른 진단을 내리면서 타병원에 비해 수술적 치료 등 치료결정 시기가 보다 신속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진 소화기센터장은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소화기센터의 모든 의료진은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서 수준 높은 임상진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임상활동 외에도 국내․외의 학술활동에서도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질 높은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