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재학생 포함 총 50명 규모...전액 장학금 지원→취약지 등 복무 의무 부여

©메디칼업저버

보건복지부가 공공의료인력 양성을 목표로 공중보건장학의사제도를 재가동키로 했다. 

올해 대상자를 모집, 내년 50명 규모로 시범사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21일 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1월 국무총리 업무보고 후속조치로 1995년 이후 사문화됐던 공중보건장학의사제도를 재가동키로 하고, 내년 시범사업을 목표로 재정당국에 관련 예산을 요청키로 했다.

시범사업은 대략 50명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시범사업에는 의과대 재학생과 신입생 모두 참여 가능하며, 지원자에게는 전액 장학금이 지원된다. 

장학생들은 의사 면허 취득 후 일정기간 의료취약지 보건소나 지방의료원 등 공공의료기관에 의무 복무해야 한다. 의무 복무 기간은 장학금 지급 기간에 따라 2~5년 정도로 검토되고 있다. 

남여 학생 모두 지원이 가능하나, 남학생의 경우 군복무와 의무복무가 별개로 적용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복지부 공공의료과 관계자는 21일 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3월 중 관련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자문단을 구성해 시범사업 모형을 확정한 뒤,  전국 의과대학에 시범사업 참여 협조 공문을 발송해 지원자를 모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장학금 지원과 더불어 지원자들이 공공의료인력으로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