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협의체 구성·운영...수술전후 관리·통증치료 운동 교육 등 수가인정 검토

 

정부가 외과계열 교육상담료 개발을 위한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보건복지부는 환자의 다양한 질병 상태에 맞는 교육상담료 활성화를 위해 외과 계열 교육상담료 개발을 위한 협의체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교육상담료는 환자가 자신의 질환 및 치료과정을 이해해 합병증 예방 등 자기관리를 할 수 있도록 의사가 교육이나 상담을 실시한 경우 지급하는 수가로 현재에는 암, 심장질환 등 중증질환과 당뇨병·고혈압 등 주로 내과계열의 만성질환 위주로 인정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외과계열 교육상담료 개발을 목표로, 외과계 교육상담 필요 분야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별도의 협의체를 운영키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수술전후 환자의 의학적 관리 및 주의사항 등에 대한 교육, 통증치료를 위한 운동교육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일시적·반복적으로 교육이 필요한 경우 등에 교육상담료를 인정하는 방안이 유력해 보인다. 

복지부 관계자는 "외과계열도 질병 및 환자의 상태에 따라 기본적 진료행위와 별도로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설명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미흡했다"고 논의 배경을 밝혔다.

이어 "협의체를 통해 교육상담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분야를 적극적으로 발굴해나갈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협의체는 지난 12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사무소에서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했다. 정부는 3월 초 제2차 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며, 필요 시 올해 내 시범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