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대응 의료안전망사업단 2단계 사업 참여

재난재해 시 신속한 의료지원 체계구축을 위한 민관협력 사업단이 새로운 목표로 재출범했다.

연세의료원은 23일 행정안전부와 현대차정몽구재단과 함께 ‘재난대응 의료안전망사업단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지난 2014년 재난재해 시 발생하는 대량 인명손실을 최소화하고 국민의 생명보호와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고자 출범했던 ‘재난대응 의료안전망사업단’은 최근 1단계 사업을 종료했고, 이번 협약은 새로 시작할 2단계 사업에 대한 협약이다.

이날 협약식은 윤도흠 연세의료원장, 류희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신수정 현대차정몽구재단 이사장이 각 기관을 대표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그동안 사업단은 1단계 사업기간 동안 현대차정몽구재단의 재정지원과 행정안전부의 후원을 바탕으로 세브란스병원에서 각 지자체 공무원 및 의료기관 종사자 등에게 재난재해 시 필요한 의료구호계획 수립방법과 준비사항에 대한 맞춤형, 특성화된 재난의료 전문 교육을 시행했다. 이를 통해 5100여 명의 교육이수생을 배출했다.

또한 진도세월호 침몰사고와 메르스 감염확산 등의 국내 재난지역은 물론, 필리핀과 네팔, 요르단 등 해외 재해지역의 응급의료 지원성과를 거두었다.

올해부터 내년도 말까지 이루어질 2단계 사업기간에는 현대차정몽구재단에서 사업단의 운영을 위해 총 14억 원의 예산지원한다. 행정안전부는 재난재해 현장정보 제공과 함께 파견 응급 의료진의 활동지원을 포함한 제반 행정지원을 담당한다.

연세의료원은 재난의료교육센터 운영을 통한 교육확대와 재난 시 의료파견단과 긴급 의료구호키트 지원은 물론 평상시 재난취약계층 대상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윤도흠 연세의료원장은 “지난 1단계 사업이 국내 재난의료체계의 중요성 인식확산과 관련 전문가 양성, 재난관련 교육이었다면, 2단계 사업에서는 실제적인 재난 현장으로의 의료지원단 파견 확대를 통해 재난대응 의료안전망 체계를 확립하는데 목표를 두겠다”라고 밝혔다.

협약식 후, 재난대응 의료안전망사업단을 이끌고 있는 이병석 사업단장(세브란스병원장)은 사업단의 2단계 사업을 소개하며, 전문성을 갖춘 긴급 의료봉사단을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현대차정몽구재단의 지원예산 중 일부를 할애해 재난지역 피해민을 위한 긴급 의료키트를 평상 시 비축해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대량 인명손실이 발생하는 재난현장에서 현지 의료 인력과 세브란스 긴급 의료지원단으로만 충분한 의료지원이 부족할 수 있는 만큼 사업단을 통해 배출된 각 지역별 전문 의료인력과 자원봉사자들로 조직된 의료봉사팀 운영 계획도 피력했다.

이병석 단장은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한국형 재난대응 의료체계를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교육 강화와 함께 배출된 전문가들이 실제 재난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예정”이라며 사업단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