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명 중 1명은 자살경향성도 보여 ... 대한두통학회 제3회 투통의 날 맞아 설문조사

편두통 환자들이 심각한 정신질환을 동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두통학회(회장 김병건, 을지병원 신경과)가 1월 23일 ‘제3회 두통의 날’을 맞아 전국 종합병원 신경과를 내원한 편두통 환자 371명과 두통이 없는 일반인 371명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그 결과 전체 편두통 환자 2명 중 1명은 우울장애 또는 불안장애 등 심각한 정신질환을 동반하고 있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박성파 대한두통학회 신경정신위원장(경북대병원 신경과)은 “편두통은 심한 두통과 함께 빛, 소리, 냄새에 대한 과민과 오심, 구토 등으로 일상생활에 장애를 초래할 뿐 아니라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할 위험이 크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이번 조사를 통해 전체 편두통 환자의 2명 중 1명(50.9%, 189명)은 우울감으로 인해 정신, 신체적 문제와 일상 기능의 저하를 불러오는 우울장애를 갖고 있었으며, 48.0%(178명)의 환자는 과도한 불안과 공포로 인해 다양한 신체 문제를 겪는 불안장애를 보였다.

반면 두통이 없는 일반인들의 경우 우울장애는 5.1%(19명), 불안장애는 3.0%(11명)로 나타나, 편두통 환자들이 일반인 대비 우울장애는 약 10배, 불안장애는 약 16배 더 높은 빈도를 보였다.

편두통 환자 및 일반은 우울장애와 불안장애 결과-클릭시 확대

게다가 상당수의 편두통 환자는 심각한 우울장애와 불안장애를 경험하고 있지만 정작 대부분은 본인의 문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정신질환이 확인된 편두통 환자 중 우울장애를 치료받고 있는 환자는 30.2%(57명), 불안장애를 치료받고 있는 환자는 29.8%(53명)에 불과했다.

또한 이러한 정신건강 문제로 편두통 환자의 63.9%(237명)는 두통으로 인해 일상적인 가사나 여가 활동뿐만 아니라 학업, 사회활동 등을 제대로 영위하지 못하는 중등도 이상의 무능력을 보였다.

박성파 신경정신위원장은 “편두통 환자에서 우울장애 등 정신질환 빈도가 높은 원인은 편두통과 우울증을 유발하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이상, 두통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면증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구를 통해 편두통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으면 우울장애와 불안장애 위험이 증가할 뿐 아니라, 이러한 정신장애는 두통을 더욱 악화시켜 무능력과 환자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편두통 환자 1/3 자살경향성 보여

자살 경향성도 확인됐다. 전체 환자 3명 중 1명(33.4%, 124명)은 자살을 생각하거나 자해 충동, 자살계획, 자살시도 등 다양한 자살 경향성을 보였으며, 실제로 과거에 자살을 시도해본 적이 있는 환자는 13.5%(50명)에 달했다.

편두통 환자의 자살 경향성 및 성별에 따른 정신건강 결과-클릭시 확대

특히 자살 경향성은 여성 편두통 환자에게서 두드러지게 높았다. 편두통 환자의 성별에 따른 정신건강 문제를 분석했을 때, 우울장애(여성 52.2%, 남성 43.9%)와 불안장애(여성 48.7%, 남성 43.9%)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자살 경향성은 여성 편두통 환자(36.9%)가 남성 편두통 환자(14%)에 비해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김병건 대한두통학회 회장(을지병원 신경과)은 “편두통 환자에게 우울증 등 정신질환이 발생했을 때 초기에 적절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극단적인 경우 자살 경향성까지 나타난다”며 “근본적인 두통 증상 치료뿐 아니라 정신건강 문제에 대해서도 적극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 조사에는 강북삼성병원, 경북대병원, 계명대동산병원, 노원을지병원, 분당제생병원, 서울백병원, 서울의료원, 전주예수병원, 한림대강남성심병원, 한림대동탄성심병원, 한림대춘천성심병원 등 총 11개 병원이 참여했다.

편두통 환자의 우울장애, 불안장애, 자살경향성 등 정신건강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MINI(Mini-International Neuropsychiatric Interview) 면담을 시행하였고, 두통의 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MIDAS(Migraine Disability Assessment)와 삶의 질 조사를 위해 HIT-6(Headache Impact Test-6)를 활용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