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ABL Europe과 임상시험용 약물 제조 협약 체결

 

신라젠(대표 문은성)은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소재 ABL Europe과 차세대 항암 바이러스 치료제 JX-970의 임상시험용 약물 제조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르면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업체인 ABL Europe은 JX-970의 제조 및 품질관리 전반을 신라젠에 제공한다. 

ABL Europe은 간암 임상3상을 진행 중인 JX-594(펙사벡)의 임상시험용 약물의 생산 공정을 진행 중이며, 임상시험 허가를 획득한 전 세계 16개국에 대한 약물 공급을 맡고 있다. 

JX-970은 웨스턴리저브 백시니아 바이러스 균주 기반의 유전자 재조합으로 만들어진 항암 바이러스다. 

TK(티미딘 키나제)효소와 VGF(백시니아 성장인자)를 제거함에 따라 종양을 선택적으로 살상하는 작용기전과 면역유도물질인 GM-CSF(과립구 대식세포 콜로니 자극인자)를 삽입,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작용기전을 갖고 있다. 

특히 신라젠은 JX-970의 전 세계 판매 독점 권한을 갖고 있으며, 향후 임상시험 과정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에 기반, 추가적인 특허를 등록해 권리보호를 실행할 계획이다. 

미국 신라젠 바이오 조지 로스 박사는 “ABL Europe과 함께 차세대 성장 동력의 기틀을 마련하게 돼 기쁘다”며 “ABL Europe은 바이러스 생산에 전문성을 갖고 있어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ABL Europe 패트릭 마이유 대표는 “신라젠 항암 바이러스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으며 차세대 항암 바이러스 제조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게 돼 기쁘다”며 “최종 목표는 안전하게 환자의 수요에 맞는 공급이다. 20년 넘게 바이러스 생산을 연구한 만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JX-970은 내년 상반기 다양한 고형암 대상 임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작년 3월부터 캐나다 오타와병원 연구소에서 임상시험을 위한 초기공정 단계를 개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