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간호협회, MTN 보도본부장 시절 발언 공식 사과 요청

대한간호협회가 최남수 YTN 사장의 과거 호사 비하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를 요청했다.

간협은 최 사장이 머니투데이방송(MTN) 보도본부장 시절, 이미 30여 년 전 명칭이 변경된 간호사(看護師)를 '간호원'(看護員)으로 호칭하며, 성적 수치심을 느낄 수 있는 비하를 서슴지 않았다며 전국 38만 간호사와 함께 실망감을 금치 못한다고 토로했다.

미디어오늘이 1월 16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최 사장은 2010년 트위터를 통해 "으악 오늘 간호원은 주사도 아프게 엉덩이도 디따 아프게 때린다 역할 바꿔보자고 하고 싶당ㅎㅎ", "흐미 간호원 아가씨 궁디에 주사 두방 두드려주는 손은 좋은데 주사는 영~~ 채식하라는데요. 아궁 고기가 두드러기 원인일수 있어서 아흑~" 등의 발언을 했다.

간협은 "간호사는 지난 115년 동안 국민의 고귀한 생명을 지키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의료인으로서의 역할을 다해왔다"며 "면허를 부여받은 의료인이자 전문인인 간호사에 대한 최 사장의 비하 발언은 지금까지 가져왔던 간호사의 소명의식과 자긍심을 한꺼번에 무너뜨린 위험한 발언이었다"고 비판했다.

또 "최 사장은 과거 발언에 대해 '오해를 살만한 표현들이 있었다'고 궁색한 변병을 늘어놓을 것이 아니라 특정 직역뿐 아니라 여성을 비하한 발언이었음을 인정하고 공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