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허가 후 1년 만에 보험급여...요로상피암 환자 대상 첫 면역항암제

 

한국로슈(대표이사 매트 사우스)는 항 PD-L1 면역항암제 티쎈트릭(아테졸리주맙)이 12일부터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요로상피암 및 비소세포폐암 단독 치료 요법에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된다고 밝혔다.

티센트릭은 PD-L1 발현 양성 비율(발현 비율 TC2/3 또는 IC2/3, Ventans SP142검사)이면서 이전 백금 기반 화학요법에 실패한 3B기 이상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보험급여가 인정된다.

또 방광암에서는 PD-L1 발현 양성(발현비율 IC2/3, Ventana SP142 검사)이면서 백금 기반 화학요법제 치료에 실패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요로상피함 환자에게 보험 급여가 인정된다. 

백금 기반 선행화학요법 및 수술 후 보조요법을 받는 도중 또는 투여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재발한 경우도 가능하다. 

다만 비소세포폐암과 요로상피암 모두 이전에 다른 면역관문억제제로 치료 받지 않은 경우야 한다. 

이번 보험급여는 IMvigor 210 Cohort 2(2상)과 POPLAR(2상), OAK(3상) 임상시험 결과를 근거로 한다. 

전이성 요로상피함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IMvigor 210 Cohort 2 임상에서 티센트릭을 투여한 환자에게서 객관적 반응율 16%, 완전반응률 6%가 확인됐으며, PD-L1 발현율이 높을수록 반응이 유의하게 개선됐다.

전체 생존기간이 12개월 이상인 환자의 비율은 37%로, 장기 생존 가능성도 보였다. 

또 이전에 백금 기반 치료를 받은 국소 진행성 및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OAK 임상에서는 티쎈트릭 투여군의 전체 생존기간(중앙값)이 대조군(도세탁셀) 대비 4.2개월 연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로슈 매트 사우스 대표이사는 “로슈의 티쎈트릭은 허가 후 1년 만에 보험급여를 받게 됐으며, 티쎈트릭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게 보험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로슈는 국내 요로상피암 및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의 생명 연장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