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무진 회장, 김용익 신임 이사장 첫 간담회 실시

대한의사협회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김용익 신임 이사장과 12일 첫 간담회를 갖고 건보제도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소통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대한의사협회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제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소통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의협은 12일 건보공단 김용익 신임 이사장과 첫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의협에 따르면 김 이사장은 의료공급자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의협과 향후 건강보험제도를 위해 협력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에 의협 추무진 회장은 우선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과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 의료정책 현안에 대한 의료계의 우려를 전달했다.

이어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 회복을 위해 우선적으로 건강보험 수가를 정상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건보재정이 사상 최대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향후 재정 확충 방안 마련 없이 비급여를 급여로 전환할 경우 엄청난 재원이 소요, 보험재정이 적자로 전환될 것이라는 의료계 내부의 우려도 전했다.

아울러 공정한 수가협상 구조와 합리적 수가 인상 기전 마련, 진찰료 산정기준 개선, 방문확인제도 및 수진자조회 제도 개선, 촉탁의 지역협의체 지원 등 향후 건보공단의 역할도 당부했다. 

의협 김주현 대변인은 “건보제도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건보공단의 역할 정립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주문했다”며 “건보공단이 국민건강과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향후 의료계와 소통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 만큼 향후 행보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