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광모 전 의학원장의 허위 임상 비판" ... "허위임상 고발한 내부 의사 복귀해야"

▲ 18일 동남권원자력의학원에 근무하는 의사들이 노조를 결정하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18일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분회가 국회 정론관에서 의사 노조 출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의사노조는 지난 9월 설립됐다. 의사들이 노동조합을 결성하게 된 이유는 잘못된 병원을 고치기 위해서라고 했다.

의사 노조 측은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의사들은 그동안 인사권자에게 갖은 압박을 받았다. 또 진료권을 침해당하고 그로 인한 피해가 고스란히 환자들에게 전달되는 것을 보면서 참을 수 없었다"며 "더구나 허위 임상시험으로 환자들이 사망하고 내부고발 했던 동료 의사가 해고당하는 모습을 보면서 더 이상 견딜 수 없었다"고 토로했다. 

의사 노조측이 말하는 인사권자는 양광모 전 의학원장이다. 

이들은 "양 전 의학원장이 7명의 폐암 수술환자들에게 투여된 자가면역세포치료 임상시험이 재발이 전혀 없었고 새로운 치료기법으로 각광받는다며 발표했지만 실제로는 7명의 환자 중 3명이 재발했고 2명의 사망환자가 있었다"고 공개했다.  

또 "양 전 의학원장은 사망사실을 발뺌했고 위암 환자와 유방암 환자에게까지 아무런 근거없이 확대 적용했다"며 "노동조합이 계속 문제제기 하고 투쟁을 하자 사망환자가 있었다는 것을 시인했고, 양 전 의학원장은 지난 12월 1일 돌연 보직을 사임했다"고 발표했다. 

문제는 임상시험이 계속되고 있고, 내부고발로 인해 해고당했던 의사는 복직되지 못했다는 점이라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와 윤종오 의원실, 윤소하 의원실, 추혜선 의원실 공동주최로 진행됐다.

보건복지위 윤소하 의원은 "매년 과학기술정통부로부터 수억원의 연구비를 받지만 이에 대한 관리 감독은 철저하지 못했고, 임상시험의 승인 주체인 식약처도 마찬가지다."라며 비판했다. 

또 "의사는 병원의 돈벌이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되며 오직 환자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한다. 보건복지위원으로서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사건과 더불어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 임상시험 과정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