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혈액학회서 CWP291 다발성골수종 임상 1a, 1b상 중간결과 공개

 

JW중외제약(대표 한성권·신영섭)은 지난 9일(현지시간) 열린 제59차 미국혈액학회(ASH)에서 Wnt 표적항암제 CWP291의 재발/불응성 다발성골수종에 대한 임상 1a상, 1b상 중간결과를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CWP291의 병용투여에 대한 임상시험 데이터 공개는 이번이 처음이다.

JW중외제약은 2015년 10월부터 미국과 한국에서 재발/불응성 다발성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CWP291 단독 시험인 임상1a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9월부터는 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손과의 병용투여에 대한 임상1b상도 추진하고 있다. 

JW중외제약에 따르면 이번 임상에서 유효성과 안전성에 있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했다. 

유효성 평가는 국제골수종연구그룹(International Myeloma Working Group, IMWG)의 기준에 따라 총 19명(1a 11명, 1b 8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CWP291 단독 시험에서는 임상환자 약 45%가 질병이 진행되지 않는 안정병변 상태를 유지했으며, 1b상 환자 약 63%(5명)에서 혈청 또는 소변의 M-단백이 감소하는 관해 효능을 확인했다. 아울러 5명 중 4명은 부분관해, 1명은 최소관해를 보였다. 

또 병용투여 용량 1단계(198mg/㎡)에서 골수 이식이 가능했던 1명의 임상시험 환자에서는 비정상적으로 분화 증식한 형질 세포가 34.6% 감소하는 반응이 나타났다. 

JW중외제약은 보르테조밉, 덱사메타손, 레날리도마이드, 포말리도마이드 등 기존 치료제의 단독·복합 화학요법이나 골수이식술 등을 받고도 치료에 실패한 환자를 대상으로 이 같은 유효성을 확인한 만큼 CWP291을 활용해 기존 표준요법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방법을 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CWP291의 양호한 안전성 프로필도 확인했다. 

현재 1a상과 1b상 코호트는 각각 4단계(335mg/㎡), 2단계(263mb/㎡)로 최대 내약 용량을 확인하고 있다. 

또 CWP291이 세포 사멸의 주요 인자인 Chop(C/EBP Homologous Protein)를 증가시켜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등 주요 바이오마커 변화를 확인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이번 미국 혈액학회 발표는 최근 항암제 시장에서 주요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는 병용요법과 관련해 Wnt/β-catenin 저해제인 CWP291의 효과를 확인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용량을 단계별로 늘려 유효성에 대한 추가적인 데이터를 확보하는 등 글로벌 신약으로서의 가치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WP291은 암세포의 성장과 암 줄기세포에 관여하는 신호전달 물질인 Wnt/β-catenin 기전을 억제하는 표적항암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