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 강직성 척추염 환자 치료 4년차 연구결과 발표

노바티스 코센틱스(성분명 세쿠키누맙)가 생물학적 제제 최초로 치료 4년 차에 강직성 척추염 환자의 약 80%에서 척추의 방사선학적 변형(mSASSS <2)을 나타내지 않았다는 장기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환자의 약 80%에서 징후와 증상이 지속적으로 개선됐으며, 안전성 프로파일은 긍정적이고 일관되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미국류마티스학회(2017 ACR/ARHP)에서 7일 발표됐다.

강직성 척추염과 건선성 관절염, 중등도 및 중증의 건선에 대해 지속적인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한 바 있는 코센틱스는 이번 장기 연구 데이터를 통해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했다. 

한양대병원 류마티스내과 김태환 교수는 "현재 강직성 척추염 치료는 질환의 징후와 증상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실제 많은 강직성 척추염 환자에게는 평생에 걸쳐 영향을 줄 수 있는 ‘척추’ 구조의 변형을 억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연구 결과가 장기간 치료를 고려해야 하는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가늠하는 근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코센틱스는 국내에서 올해 8월부터 판상 건선과 건선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에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13되고 있으며, 해당 세 가지 질환은 모두 세부 요건 충족 여부에 따라 산정특례가 적용되어 해당 질환 확진자는 절차에 따라 본인부담률이 10%로 경감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