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천안병원 전성완 교수, 비만으로 인한 당뇨병 발병 등 예측법 시작

▲ 순천향대 천안병원 전성완 교수

순천향대 천안병원 전성완 교수(내분비내과)가 비만으로 인해 발생되는 당뇨병의 발병 및 위험도를 예측해주는 검사법 개발에 나섰다.

검사법이 개발되면 최근 소아비만과 함께 급증하고 있는 수많은 잠재 당뇨환자에 대한 대비가 가능해져 학계는 전 교수의 연구(고위험 환자에서 대식세포 훈련면역의 대응과 대사질환의 발생)에 주목하고 있다.

검사법은 임신성 당뇨병 등 다양한 고위험군에서 당뇨병 발병 및 위험도 예측과 치료 개별화는 물론, 신개념의 당뇨신약 개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 교수는 "최초 비만상태에 백혈구가 익숙해지면 그 면역기억으로 인해 다음번 비만이 쉽게 온다고 본다"면서, "비만환자들이 흔히 경험하는 요요현상(weight cycling)은 향후 당뇨병 발생위험이 높다는 신호"라고 설명했다.

이어 "연구는 비만 유래 당뇨병 발생이 백혈구의 기억에 의해 조절된다는 면역대사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확립할 것"이라며, "당뇨병 발생에 관여하는 면역기억의 유전학적 기전을 인체에서 확인하는 첫 연구로 기록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한당뇨병학회 2017년도 기초연구 과제로도 선정돼 연구비도 지원받는 전 교수의 연구는 순천향대 의생명연구원(SIMS)와 함께 진행하며, 연구결과는 2년 이내에 대한당뇨병학회 및 유관학회 학술대회에서 구연발표하고, DMJ학회지나 SCI학술지에도 게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