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회원 투표 결과 73.2% 해임안 찬성...3개월 내 보궐선거 실시

 

김필건 회장의 해임으로 대한한의사협협회가 업무대행 체제로 전환됐다.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등 현안 대응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대한한의사협회 선거관리위원회는 21일 0시를 기해 김필건 회장 해임에 대한 투표의 개표를 진행하고, 새벽 2시경 김필건 회장의 해임안이 가결됐음을 선언했다.

지난 10일~20일 11일간 우편과 인터넷 투표로 지행된 해임안 투표에는 1만 4404명의 한의협 회원들이 참여했으며, 투표 결과 회원의 73.5%(1만 581표)이 김 회장의 해임에 찬성했다.

앞서 김필건 집행부 해임추진위원회 등은 '무능한 회무 추진' 등을 이유로 김필건 회장의 해임을 추진해 온 바 있다. 

협회장으로서 한의사들의 권익향상을 위해 일해야 함에도 그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지 못해 각종 소송에서 패소하고, 현대의료기기 시연 오진으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명분을 실추시켰으며, 2차 상대가치 개편 준비부족으로 조정에 실패해 회원들에 막대한 피해를 끼쳤다는 이유다.

투표결과에 따라 김필건 회장은 즉각 해임됐으며, 대한한의사협회 정관에 따라 수석부회장과 임명직 임원도 전원 해임, 한의협은 직무대행 체제로 전환됐다.

▲홍주의 대한한의사협회 회장 직무대행

직무대행은 당연직 부회장 중 소속 회원수가 가장 많은 지부의 장인 홍주의 서울특별시한의사회장이 수행하게 됐으며, 새로운 한의사협회장은 향후 3개월 이내 실시되는 보궐선거를 통해 선출된다.

홍주의 대한한의사협회 회장 직무대행은 협회장 해임 당일인 21일 당연직 이사들로 구성된 이사회를 개최하고 새 집행진을 구성했다.

홍 회장 직무대행은 “시도지부장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긴급한 사안을 처리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21일 이사회에서 구성된 새 집행진은 향후 각종 한의계 현안 및 의권 사업과 입법 준비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아울러 협회 파행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적폐청산의 과정을 거쳐 다시는 이런 비극적인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회무 정상화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홍 회장 직무대행은 연세대학교 생화학과와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성동구한의사회 수석부회장과 서울특별시한의사회 정보통신이사를 역임했다.

한편 차기 제43대 한의사협회장 선거는 협회 정관에 의거해 선거관리위원회가 준비를 하게 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