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S 354825` 글리벡 사용 어려운 환자 대상

성모병원 혈액내과 김동욱 교수팀

 성모병원 혈액내과 김동욱 교수팀은 필라델피아 염색체에 양성을 나타내는 급만성백혈병 환자에서 기존의 글리벡에 내성이 생겨 더 이상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없었거나 지속적인 부작용으로 더 이상 글리벡을 사용할 수 없었던 환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항암제 `BMS-354825`에 대한 임상시험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는 백혈병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차세대 표적 항암제의 국제 2상 임상 시험이 국내에서 시작됐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미국, 프랑스에 이어 전 세계적으로는 세번째에 해당된다.
 차세대 항암제는 미국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퀴브사의 `BMS-354825`와 스위스 노바티스 사의 `AMN 107` 두 종이 있다. 슈퍼글리벡인 AMN 107은 다음달 중순부터 임상에 들어 갈 예정이다.
 교수팀은 지금까지 4명의 글리벡 내성 환자에게 치료 약제를 투여했으며 추가로 곧 5명의 환자에게도 투약할 계획이다.
 특히 현재 투약을 시작한 4명의 환자 중 3명은 투약 2일 후 퇴원했으며 혈액 수치의 개선 효과를 포함한 치료 효과는 한달 이내에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교수팀은 설명했다.
 김동욱 교수는 "국내의 대학병원에서 효과가 탁월한 항암제의 국제 2상 임상 시험을 의뢰 받아 시험이 시작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강조하고 "미국, 프랑스와 거의 동시에 임상 시험이 시작됐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임상의학 연구 수준이 선진국과 동일한 수준으로 인정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으로 향후 국내 신약 개발과정 및 임상 시험 과정을 더욱 가속화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임상 시험은 전 세계의 65개 병원에서 300여명을 대상으로 우선 등록되는 순서대로 투약하게 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