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방광수술 전문센터로 국내서 최다 수술 시행

 

이대목동병원는 최근 인공방광센터가 인공방광 수술 500례를 달성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연간 인공방광수술 100례 달성에 이은 성과다. 

인공방광수술은 소변 주머니를 차야 하는 방광암 환자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개발된 치료법이다. 

수술은 방광암 절제 후 환자 자신의 소장을 필요한 만큼 잘라 인공방광을 만들어 없어진 방광을 대신하게 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이대목동병원 인공방광센터는 비뇨기과 이동현, 김광현, 송완 교수를 중심으로 인공방광 수술을 전문적으로 시행, 국내에서 관련 수술을 가장 많이 하는 국내 센터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인공방광센터를 이끌고 있는 이동현 센터장은 인공방광 수술 분야에서 국내 최고 권위자로 꼽힌다. 

이 교수가 처음 인공방광 수술을 시작한 1996년 당시 수술 소요 시간은 8~10시간이었지만, 지금은 기술 발달과 노하우로 수술 시간을 반으로 단축, 4시간이면 수술이 완료된다. 

첫 수술에 성공한 1996년 이래로 2010년까지 공식적 수술 건수는 67건에 불과했지만,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수술 건수가 150건을 돌파한 데 이어, 2016년에는 한 해 동안 103건을 달성했다. 

올해에도 인공방광 수술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 10월 현재까지 103건을 넘어, 총 500례를 달성하게 됐다. 

인공방광센터 이동현 센터장은 “인공방광 수술을 받은 환자는 다른 병원에서 요루형성술을 받은 방광암 환자와 달리 일상 생활에 불편이 없고 정상적인 성생활도 가능해 만족도가 매우 높아 방광암 환자에게 꼭 필요한 수술”이라며 “향후 인공방광 수술 술기를 전국으로 알려 국내에서 소변 주머니를 차는 방광암 환자가 없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