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에도 못미치는 치료율, 환자 위해서라도 교육수가 마련 절실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 치료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담·교육수가부터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 결핵 및 호흡기학회는 26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COPD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수가 마련과 폐기능 검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COPD 환자는 치료에 필요한 흡입제 사용이 중요해 상담 및 교육이 필히 이뤄져야 하지만 적정수가가 마련돼 있지 않아 현실적 제약이 많다는 게 학회 측 설명이다.

서울성모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진국 교수는 "COPD 환자는 금연과 흡입제 등을 통해 질환을 중증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 할 수 있다"면서 "하지만 흡입제의 경우 먹는약이 아니므로 복용법 등의 교육이 충분히 이뤄져야 하지만 이를 위한 교육수가가 마련돼 있지 않아 향후 수가 마련 등을 위한 현실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환자 대상 교육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결과는 턱없이 낮은 흡입제 처방률과 치료률로 이어졌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 교수가 제시한 데이터를 보면 스테로이드 흡입제는 90% 이상의 치료효과를 보일만큼 효과가 매우 높지만, 환자 대부분이 호흡기 사용법을 제대로 알지못해  치료율과 처방률이 30%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였다.

건국의대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유광하 교수도 "폐기능 검사를 위해서는 장비가 필요하며, 현행법상 의사가 직접 검사를 시행하거나, 폐기능 검사 전담 기사가 있어야 한다"면서 "하지만 개원가에서 폐기능 검사 전담 인력을 배치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또 진료환경을 감안했을 때, 의사가 직접 환자에게 검사하고 흡입제 교육까지 진행하는 것 역시 어렵다"고 지적했다.

1만원 수준의 수가만으로 개원가에서 의사가 폐기능 검사를 직접 시행하고 흡입제 교육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유 교수는 "흡입제 교육 등이 충분히 이뤄지면 COPD 환자가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면서 치료효과도 상승할 수 있다"면서 "고혈압이나 당뇨병 상담 및 교육 수가처럼 COPD 교육 수가도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대한 결핵 및 호흡기학회 김영균 이사장(서울성모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은 "COPD 환자를 대상으로 흡입제 사용법, 시청각 교실 등을 통한 교육을 실시했더니, 환자들의 반응이 좋았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교육이 환자의 치료 적극성을 높혀 치료효과를 높이는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라면서 "여전히 COPD 치료 인지도가 낮은 만큼 환자가 치료와 함께 복용법 등의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수가 마련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