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황희진 교수(가정의학과)가 지난 3일 열린 대구광역시의사회 창립 70주년 기념 종합학술대회에서 ‘음식과 암(Food & Cancer)’ 강의를 통해 암을 예방하거나 치료를 할 수 있는 건강식품은 없다고 말했다.

이번 발언은 최근 항암 효과를 강조하고 있는 건강 보조제에 일침을 가한 것이다.

황 교수는 “최근 특정 건강 보조제들이 인터넷이나 TV, 라디오를 통해 암을 예방해주거나 항암 효과가 있는 것처럼 알려지고 있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분야에는 암과 관련된 분야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실제 식약처가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의 ▲기억력 개선 ▲혈행개선 ▲간건강 ▲체지방감소 등 31개의 기능성 분야 중 암 예방이나 항암은 없다.

그는 “일부 연구에서는 일부 건강 보조제가 오히려 인체에 유해한 것으로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정확한 용량이나 투여 대상, 투여 기간 등 최적의 투여방법이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암 예방에는 부적합하다”며 “암 예방을 위해서는 미국 암학회의 권고사항이 현재로써는 최선”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규칙적인 식사와 신선한 채소 및 과일 섭취 등 기본을 지키는 생활습관을 강조했다.

황 교수는 "현재까지 밝혀진 암 발생을 줄여주는 식품과 영양소는 ▲칼슘/낙농식품 ▲채소/과일/식이섬유 ▲십자화과 채소(양배추, 보로콜리 등) ▲콩 ▲셀레니움 ▲비타민 C/D/E/B12 ▲라이코펜/알파 카로틴/베타 카로틴/엽산 등이 있다"고 소개하면서 "건강식품보다 자연적인 식품을 잘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