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명예원장 "재활의료기관 지정 사업, 종별분리 위해서라도 꼭 필요"

▲ 명지춘혜병원 박창일 명예원장

정부가 추진하는 재활의료기관 지정 시범사업이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보건복지부 지정 재활전문병원인 명지춘혜병원 박창일 명예원장은 29일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진행하는 재활의료기관 지정 운영 시범사업은 재활병원의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일이라 평가했다. 

박 명예원장은 재활난민을 위해서라도 재활의료기관 지정 시범사업은 꼭 필요하고,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그는 "재활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은 3개월이 지나면 다른 병원으로 옮겨가야 한다. 입원체감제로 3개월 후 입원비가 대폭 삭감돼 병원이 환자를 퇴원시키는 상황"이라며 "기능을 회복해야 하는 환자는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장애가 고착되는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또 "병원도 3개월 이상 입원한 환자가 많으면 삭감으로 인해 경영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병원들이 매년 상승하는 인건비와 물가상승 등의 경영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재활난민을 예방하려면 제도를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범사업 후 재활병원은 종별 분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활병원 종별분리를 통해 환자의 질병 특성에 맞게 제도적 보완을 하고, 환자의 입원기간 연장과 기능 상태에 따른 맞춤 치료를 할 수 있게 돼 재활난민 문제를 풀 수 있다는 것이다.  치료항목의 조정과 추가로 재활병원의 어려움 또한 해결할 수 있다는 얘기다.

노인환자의 골절치료 문제도 지적했다 

그는 "노인환자가 골절 등의 부상을 당했을 때 재활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 수가가 인정이 안 된다. 오직 뇌졸중이나 척추손상 환자 등에게만 적용된다"며 "재활병원이 노인 골절환자를 치료할 수 있게 해준다면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