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각악안면 영역 진단·치료에 초음파 이용, 고비용 문제 해결...27일 개소 기념 심포지엄 개최

이대목동병원 치과는 최근 악안면초음파센터 개소식을 열고 22일 본격 진료에 돌입했다.

이대목동병운 치과가 악안면초음파센터 개소식을 열고 초음파 영상을 활용한 악안면 질환 진료에 돌입했다고 22일 밝혔다. 

악안면초음파센터는 기존 방사선 영상의 침습성, 이차원성, 연조직 병변에 대한 진단의 한계를 보완하는 초음파 영상을 이용한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이를 통해 턱 관절, 타액선, 저작근육 등 구강악안면 여러 부위의 질환을 진단하고, 통증이나 미용시술에서 초음파 영상을 가이드로 하는 주사 요법을 시행한다. 

현재 구강악안면 영역의 진단에는 일반 방사선 사진 외 CT, MRI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CT는 방사선에 대한 위험성이 있으며, MRI는 고비용의 문제가 있어 초음파가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 

초음파는 비침습적인 장점을 이용해 소아나 임상부와 같은 X-ray가 금기된 환자를 대상으로 질환을 진단하는데 쉽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기존 초음파 영상은 암이나 침샘질환 등 연조직 병소의 깊이와 침범 정도를 평가하고, 흡인생검을 위한 가이드로서 역할과 심한 감염으로 인한 농양의 위치 파악 등으로 국한돼 있었다. 

하지만 이대목동병원 악안면초음파센터에서는 구강악안면 영역의 근골격계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턱관절 질환에서도 초음파 영상을 이용해 디스크의 변위, 턱관절염, 과두 골절, 저작근 비대 및 위축 등을 진단하고 있다. 

또 턱관절세정술, 근막동통주사치료에서 초음파 가이드를 이용해 안전한 시술을 시행하며, 보톡스, 필러 등의 악안면 미용시술에서도 초음파 가이드를 이용해 약물의 주입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데 이용된다. 

이대목동병원 박정현 악안면초음파센터장은 “구강악안면외과 뿐만 아니라 구강내과, 치주과 등 여러 치과 과목의 진단에서도 초음파가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악안면초음파센터를 기반으로 이대목동병원이 악안면부 근골격계 초음파 진단의 선도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대목동병원 악안면초음파센터는 오는 27일 심포지엄에서 향후 치과 개원의들이 초음파 기기를 진단과 치료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강의를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