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2016년 의약품 재평가 결과 공개...우루사는 소화불량 효능 삭제

염증성 질환에 사용되는 한미약품의 '뮤코라제(성분 스트렙토키나제·스트렙토도르나제)' 등 66품목이 효능·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추가 임상을 실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웅제약의 '대웅우루사연질캡슐' 등 우르소데옥시콜산50mg과 비타민이 함유된 복합제 14품목은 기존 효능·효과에서 소화불량과 식욕부진이 삭제될 전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6일 항생제, 비타민제, 자양강장변질제 등 9개 분류군, 6736품목에 대한 2016년도 재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재평가는 매년 의약품의 시판 후 안전관리를 위해 허가받은 의약품에 대해 최신의 과학 수준에서 안전성․유효성을 재검토하는 제도다.

이번 재평가 결과는 ▲유용성이 불인정되는 품목(26품목) ▲효능·효과 입증 위해 추가 임상시험 필요 품목(66품목) ▲효능·효과, 용법·용량,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 허가사항 변경 품목(938품목) ▲현행 허가사항 유지 품목(5706품목) 등으로 나뉘었다.

염증성 질환 등에 사용하는 한미약품 뮤코라제 등 스트렙토키나제·스트렙토도르나제 함유 66품목 한미약품은 효능·효과 입증을 위한 임상시험을 추가로 실시하도록 했다.

허가사항이 변경되는 품목은 임상시험 자료, 미국, 유럽, 일본 등 외국 사용현황 등을 토대로 효능·효과, 용법·용량, 복용 시 주의사항 등을 변경했다. 

대웅우루사연질캡슐 등 우르소데옥시콜산50mg과 비타민 복합제 14개 품목은 기존 효능·효과인 ‘만성간질환의 간기능개선, 간기능장애에 의한 전신권태, 소화불량, 식욕부진, 육체피로’ 에서 ‘소화불량과 식욕부진’이 삭제된다.

제일약품 야마텐탄주1그람 등 패혈증 등에 사용하는 세포테탄 항생제 28품목은 소아에 대한 용법·용량이 사라진다.
 
한국로슈 로칼트롤연질캡슐0.25마이크그람 등 골연화증에 사용하는 칼시트리올제제 5품목은 모유 중으로 이행 가능성이 있어 수유부에 투여 시 주의해 사용하도록 했다. 

식약처는 "이번 재평가 결과를 통해 안전성·유효성이 확보된 의약품이 공급될 뿐 아니라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판 후 의약품 안전관리에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재평가 결과에 따라 허가사항 변경이 필요한 품목은 결과공시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허가변경을 해야 하며, 변경허가일 이후 출고되는 모든 제품에는 변경내용을 반영해 유통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