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이상지질혈증 복합제 국내 최초 사례...4분기 제품 출시 예정

LG화학의 당뇨병 및 이상지질혈증 치료 복합제 제미로우(제미글립틴/로수바스타틴)가 국내에 선을 보인다. 

 

LG화학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미로우에 대한 시판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제미로우는 DPP-4 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 제미글로(제미글립틴)와 이상지질혈증 치료 성분 로수바스타틴을 합친 개량신약이다. 

LG화학 측은 임상시험을 통해 각각의 단일제 복용과 제미로우 복용군 간의 동등한 효능과 안전성을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제미로우가 출시되면 하루 한 알 복용으로 당뇨병과 이상지질혈증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할 수 있게 돼 환자의 높은 복약순응도가 기대된다는 게 회사 측이 설명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국내 제2형 당뇨병 환자 약 60%는 DPP-4 억제제를 복용하고 있고, 이들 가운데 이상지질혈증 치료제의 대표적 약물인 로수바스타틴을 비롯한 스타틴 계열 약제를 동시에 복용하는 환자는 50%에 달한다. 

국내외 의학계에서는 당뇨병 환자 중 LDL-C 수치가 100mg/dL 이상일 경우 조기에 이상지질혈증 치료제를 적극 투약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당뇨병 환자가 이상지질혈증을 동반할 경우 심혈관계 질환 발병률이 정상인보다 약 4배 가까이 높아지기 때문. 

회사 측은 보험약가 결정 등의 단계를 거쳐 올해 4분기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제미글로 50mg 단일 용량에 로수바스타틴 5mg, 10mg, 20mg을 더한 세 가지 용량을 선보여 선택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LG화학 손지웅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제미로우를 통해 이상지질혈증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들이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하루 한 알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의료진에게는 처방의 편리함, 환자들에게는 복용의 간편함을 동시에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