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PS 프로그램으로 정신분열병 환자 돕는다"

"정신질환자들이 소외되고 차별받지 않는 사회를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무관심과 이로 인한 지식의 부족이 파생하는 사회적 편견을 극복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위해서는 환자 자신도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스스로 자신의 질환을 이해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는 것. 앞으로 사회와 환자들이 이뤄내야 할 공공의 목표입니다."




국내는 물론 아·태지역 정신보건사업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황태연 용인정신병원 세계보건기구(WHO) 협력기관장은 정신질환의 효과적인 치료와 궁극적인 재활을 위해 외부적 환경요인의 극복에서 한발 더 나아가 환자의 능력을 강화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병행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용인정신병원은 이를 위해 최근 `정신분열병 환자의 능력 강화 및 사회의 편견해소를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 다년간 준비해 온 `정신분열병 환자를 위한 능력강화 프로그램 PEPS(Patient Empowerment Program for Schizophrenia)`의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PEPS`는 지식을 통해 환자들의 능력을 강화하고, 질병관리에 있어 환자 스스로 동등한 파트너가 되고자 하는 욕구와 자신감을 부여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젝트다.
 환자가 사회에 당당하게 어필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육성키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정신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6월부터 12월까지 총 11주의 교육프로그램(교육 9주+전후평가 2주)이 전국 정신보건기관들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황태연 기관장은 "정신분열병에 대한 포괄적 정보를 제공하는 PEPS 교육을 통해 환자들이 질환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자신의 질환 및 치료를 스스로 관리하도록 격려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