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P와 매쉬업엔젤스, VR 의료 스타트업 '서지컬 마인드'에 공동 투자

기술 기반의 수술 시뮬레이터를 개발하는 서지컬 마인드(대표 김일)가 의사들이 VR 기술을 통해 각종 수술법 및 술기를 훈련할 수 있는 수술 시뮬레이터(surgical simulator) 개발에 착수했다.

이에 18일 헬스케어 스타트업 전문 엑셀러레이터 '디지털 헬스케 파트너스 (이하 DHP, 대표파트너 최윤섭)'와 ICT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 '매쉬업엔젤스(대표파트너 이택경)'가 서지컬 마인드에 공동 시드 투자 및 엑셀러레이팅을 시작했다.

서지컬 마인드는 기존의 VR 전문 기업인 매니아 마인드에서 스핀오프한 스타트업으로, 우선적으로 개발하는 것은 백내장 수술 시뮬레이터이다.

백내장 수술은 가장 빈번한 수술 중의 하나지만, 눈이라는 장기의 특성상 환자들이 레지던트 들에게 수술 받기를 꺼려한다. 그 때문에 수련의들 사이에서 수술 훈련 기회의 부족과 숙련도 하락의 문제가 더욱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안과 수련의의 백내장 수술 훈련은 의료계에서도 니즈가 큰 문제로, 수억 원을 호가하는 고가의 시뮬레이터가 세계적으로 4조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서지컬 마인드는 VR 기술을 기반으로 더 저렴한 가격에 백내장 수술 시뮬레이터 구현할 경우 사업성이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일 대표는 "ICT 분야에 특화된 매쉬업엔젤스와 의료 분야에 특화된 DHP의 공동 투자와 엑셀러레이팅을 받을 수 있어 기대된다. VR 기술을 통해서 수술 분야를 혁신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최윤섭 대표파트너는 "VR 수술 시뮬레이션은 의료계에서 니즈가 먼저 도출됐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서지컬마인드가 전 세계적인 외과의 부족과 숙련도 하락 문제에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를 기대한다"며, "DHP의 안과전문의, 국제보건전문가 및 의료-IT 전문가들이 서지컬마인드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택경 대표파트너는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제외하면, VR은 B2C보다 B2B 분야에서 빨리 활성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서지컬마인드는 B2B시뮬레이션 분야에서 VR기술을 활용해 기존의 고가 의료 장비를 합리적인 가격에 대체하거나, 기존에 구현이 힘들었던 수술의 효과적 시뮬레이션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