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병의원 > 병의원단신
삼성서울병원 '호스피스완화 의료안내서' 발간호스피스완화 의료 오해 없애고 정확한 정보 제공
박미라 기자  |  mrpark@mo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1호] 승인 2017.07.17  11:01:3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2년 전 폐암 말기 진단 하에 항암치료를 받았던 환자는 더 이상 치료 방법이 없다는 의사의 말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호스피스완화 의료를 권하는 의료진의 말이 나를 포기한다는 말로 들려 섭섭하고 슬픕니다"

이런 암환자와 가족들에게 올바른 정보 제공으로 몸과 마음의 고통을 덜고 의미 있는 삶을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삼성서울병원 암치유센터 완화치료클리닉이 암교육센터와 함께 호스피스완화의료 안내서 '돌봄'을 발간했다.

   
 

호스피스완화의료가 필요한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이 책은호스피스완화의료의 이용방법, 사전대비, 완화의료에 대한 오해 불식 등 보다 정확한 정보가 담겨 있다. 특히 완화의료 사례자의 이야기를 그림과 함께 엮어 공감할 수 있고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됐다.

해당 책자는 삼성서울병원 암치유센터와암교육센터를 방문하는 분들께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또한 책의 삽화를 소재로 8월 31일까지 병원에서 전시회가 열리며, 손수건을 제작·판매해 수익금은 불우 환자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한편 2008년 국내 최초로 문을 연 암교육센터는 지금까지 환자는 궁금하지만 아무도 말해주지 않은 것들에 대한 교육용 도서시리즈 희망의 앎 책자를 발간했다. 

암환자 가족을 위한 '나도 힘이 되고 싶어요'를 비롯해 소아암환자를 위한 '너도 할 수 있어', 암환자 외모관리를 위한 '당신은 여전히 멋지고 아름답습니다' 등 희망의 앎 시리즈 6권을 발간하며 환자들에게 올바른 암 정보를 제공해왔다.

 

[관련기사]

박미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