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ARB+CCB+로수바스타틴 결합...혈압강하 및 LDL-C 감소 효과 뚜렷

 

세계 최초 ARB+CCB+로수바스타틴을 결합한 고혈압·고지혈증 3제 복합제가 시장에 선을 보인다. 

한미약품은 두 가지 고혈압치료 성분과 한 가지 고지혈증 치료 성분을 합친 3제 복합 신약 ‘아모잘탄큐’가 식품의약품안전처 시판허가를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아모잘탄큐는 한미약품의 고혈압치료 복합신약인 아모잘탄(암로디핀/로사르탄)에 고지혈증 치료 성분 로수바스타틴을 결합한 전문의약품으로, 1일 1회 복용으로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다. 

아모잘탄큐는 ARB 계열 고혈압치료 성분과 CCB 계열 고혈압치료 성분에 로수바스타틴을 결합한 세계 최초의 제품으로, 임상3상을 통해 효과와 내약성을 입증했다. 

임상3상은 국내 23개 기관에서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동반한 환자 14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임상 결과, 아모잘탄큐는 치료 8주차 시점에서 고혈압 치료제 단일제 투여군 대비 평균 수축기혈압(SBP)을 12.6mmHg 더 낮췄고, 동시에 LDL-C는 기저치 대비 평균 48% 감소시켰다. 

임상연구 책임자 박승우 교수(성균관의대)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아모잘탄큐의 혈압 강하 효과와 LDL-C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며 “아모잘탄큐는 2제 복합제인 아모자탄과 동일한 안전성을 확인했기 때문에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동반한 환자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편리한 약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약품은 이번 식약처 허가에 따라 아모잘탄, 아모잘탄플러스, 아모잘탄큐로 이어지는 세 가지 아모잘탄 패밀리 라인업을 완성했다.

한미약품 마케팅팀 박명희 상무는 “아모잘탄큐는 풍부한 국내 임상 연구를 통해 입증된 아모잘탄의 혈압강하 효과와 로수바스타틴의 강력한 LDL-C 감소 효과가 합쳐진 제품”이라며 “한 알로 편리하게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박 상무는 “앞으로도 근거중심 마케팅을 통해 의료진과 환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아모잘탄 패밀리 브랜드가 대한민국 대표 복합신약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모잘탄큐는 2017년 10월 약가 등재를 예상하고 있으며, 9월 아모잘탄플러스의 약가 등재도 완료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