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미래부, 지원체계 구축사업 돌입...부산·충남·전남 등에 인프라 구축

 

병원간 진료정보교류 사업이 본격화된다. 

보건복지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정보통신기술(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의 일환으로 2017년도 진료정보교류 지원체계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정부가 마련한 개정 의료법과 그 하위법령에 근거한다. 지난해 법 개정으로 의료기관간 진료정보를 전자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된 것. 전자전송이 가능한 진료정보는 ▲진료의뢰-회송서 ▲진료기록요약지(진단·약물·검사정보 등) ▲영상의학판독소견서 등이다. 

의료기관간 진료정보의 전자적 전송이 가능해짐에 따라, 환자가 병원을 옮길 때마다 진료기록 복사본을 떼어 다니던 불편함이 해소될 것이라는 것이 정부의 전망이다. 장기적으로는 병원 이동시 발생했던 중복검사 등 의료비용의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올해 관련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미래부는 부산지역 600여개 병·의원을 대상으로 진료정보를 전자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교류체계 구축을 지원하고, 복지부는 하반기 충남대와 전남대병원 등에 대해 지역 내 400여개 병의원이 참여하는 협력체계 구축을 각각 지원하기로 했다. 

복지부 강도태 보건의료정책관은 "병원 간 진료정보를 자유롭게 교류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돼 국민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기반의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 창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