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실험 결과 미국이식학회 공식 저널에 실려

엠파글리플로진이 장기이식 환자의 당뇨병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장기이식 환자는 거부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평생 동안 면역억제제를 복용해야 하는데, 장기복용에 따른 부작용으로 약 30%의 환자에서 당뇨 합병증이 생긴다.

문제는 이식 후 당뇨병 질환이 심혈관계 합병증을 증가시켜 신장을 재이식 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환자의 생명까지 위협하므로 당뇨병 치료는 필수적이다. 이 경우 SGLT-2 억제제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김건, 임선우,양철우 교수팀은 면역억제제 성분인 타크로리무스로 당뇨를 유발시킨 흰쥐를 SGLT2 억제제로 치료한 군과, 치료하지 않은군을 비교한 결과, 치료군의 당뇨가 호전되고,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베타세포도 보호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 면역억제제 투여한군에서는 췌도가 인슐린을 생산하지못하고 공포가 생겼다.(화살표시)SGLT2 억제제투여군에서는 인슐인 염색정도가 호전되고 공포도 많이 줄어든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SGLT2 억제제는 면역억제제로 인한 신장 섬유화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어 췌장과 신장도 보호한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 신장섬유화 면역억제제 투여한군에서는 신장조직이 섬유화(파란색)가 진행되고 염증세포가 침윤하며 SGLT2억제제 투여군에서 섬유화가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장기이식센터장 양철우 교수는 “지금까지는 이식수술로 당뇨병이 생긴 환자의 치료 매뉴얼이 뚜렷하게 없어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치료법에 의존했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SGLT2 억제제가 이식환자에서 발생하는 당뇨병 치료에도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했고, 장기이식환자의 새로운 당뇨치료 기준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양 교수는 “SGLT2 억제제는 혈당만 저해시키는 효과 뿐 아니라 면역억제제에 의한 신장의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억제제로 인한 다양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투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구결과는 SGLT2 저해재가 면역억제제에 의한 당뇨에서도 그 치료 효과가 있음을 최초로 규명한 점과 그 치료 기전을 명확하게 밝힌 부분이 인정돼 미국이식학회의 공식학술지인 ‘ American Journal of Transplantation’ 5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