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넘어선 '깜짝인사', 의료계 넘어 정치권도 이력·성향 파악 분주
"보건의료 전문성 부재 한계" "공약 이행 본격 시동" 기대·우려 교차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지명 소식에 의료계도 종일 들썩였다.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에 있던 복지부가 곧 정상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는가 하면, '보건'이 아닌 '복지' 분야 전문가가 초대 장관으로 내정된 점을 두고 아쉽다는 반응도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초대 보건복지부 장관에 박능후 경기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를 지명했다. 새 정부 출범 후 무려 54일만, 17개 정부 부처 가운데 마지막이다. 

30여년간 사회복지 연구해 온 학자...박 후보자 "저출산 극복-의료공공성 강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박능후 후보자는 30여 년간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빈곤 문제, 사회보장 등을 연구해 온 사회복지 전문가다.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이후 동 대학원에서 정치학과 석사를, 미 버클리대학에서 사회복지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경제와 정치, 사회복지를 두루 전공한 독특한 이력이다. 

노무현 대통령 시절 대통령자문 고령화·미래사회위원회 위원, 대통령자문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으며 문재인 대통령과는 18대 대선 패배 이후부터 운영해온 자문그룹인 '심천회'에서 인연을 맺은 것으로 전해진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국민기초생활보장, 최저생계비, 실업 등 사회복지 문제의 학자이자 전문가로 정책은 물론 현장에 대한 식견도 탁월해 현안이 산적한 복지부를 진두지휘할 적임자"라고 지명 이유를 밝혔다.

또 "저출산과 고령화에 대응할 중장기 정책 수립과 보건복지부 분야 사각지대 해소, 사회안전망 확충 등 새 정부의 보건복지 공약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자 또한 산적한 보건복지현안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박 후보자는 3일 "문재인 정부 첫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데 대해 무거운 책임감과 소명감을 가진다"며 "장관으로 임명되면 포용적 복지국가를 구축하는데 진력하겠다"고 밝혔다.

치매국가책임제 도입, 저출산 극복,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의료공공성 강화 등 새 정부 공약 이행에도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자는 "저출산을 국가 존립의 위험으로 상정해 일를 극복하기 위한 통합적 계획과 실천방안을 마련해 강력히 추진하겠다"며 "건강보험 보장성을 확대하고, 의료 공공성을 강화해 국민 누구나 필수적인 의료 혜택을 손쉽게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의료체계를 갖추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예상 밖 '깜짝인사'...의료계는 물론 정치권도 "박능후 후보자 누구냐"

박 후보자 지명소식은, 의료계는 물론 정치권에서도 '깜짝인사'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박 후보자가 주로 연구에 매진, 정계와의 인연이 적은데다 그간 새 장관 후보자로 보건의료전문가들이 주로 하마평에 올랐던 탓이다. 

실제 새 정부 초대 장관으로는 보건의료공약의 큰 틀을 짰던 김용익 전 의원이 가장 유력한 후보로 줄곧 입길에 올랐다. 

이후 새 정부 공약사항이었던 여성할당이 변수로 떠오르면서 김상희·남인순·전혜숙·전현희 의원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됐다. 의·약사 출신이거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는 인물들이다.

이 달 중순 들어 박능후 교수도 하마평에 합류했으나, 여전히 무게 추는 보건의료에 쏠려있는 분위기였다. 새 정부의 공약사항인 의료전달체계 개편과 일차의료활성화 등 '한국 의료체질 개선'에 기대감이 컸던 까닭이다. 

의료계 관계자는 "예상 밖의 인사"라며 "의료전달체계 개편 등 새 정부가 내놓은 보건의료분야 청사진을 기대감을 가지고 지켜봤는데, 이를 잘 끌고 갈 수 있을 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보건복지부 수뇌부에 보건의료전문가가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는 점을 지난 메르스 사태를 통해 경험했다"며 "불과 2년만에 그 같은 교훈을 잊은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의료전달체계 개편 등 새 정부 공약 이행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또 다른 의료계 관계자는 "초대 장관이 복지분야에서 나온 점은 아쉽다"면서도 "전달체계 개편이나 일차의료활성화 등은 새정부 공약사항인 만큼, 장관이 복지 전문가라고 해서 관련 정책이 후순위로 밀리거나 정책 기조가 달라지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치권의 반응도 엇갈린다. 

여권 관계자는 "오랜 시간동안 사회문제를 연구해 온 만큼 산적한 보건복지분야 현안을 현명하게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다른 국회 관계자는 "복지부 장관의 일이라는 것이 보건의료정책을 잘 이끌어 가는 것은 못지 않게 기획재정부 등 타 부처와의 협의, 정치적 감각을 필요로 하는 일이 많다"며 "이런 점에서 다소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국회는 이달 중순경 박능후 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 전망이다. 박 후보자는 4일부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사무소 내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 인사청문회 준비에 들어간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