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제약분야 투자설명회서 검토 방향 소개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국내 의약품이 사우디라아비아에 진출할 경우 30일 이내에 허가를 승인받는 방안이 검토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19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 주최한 ‘사우디 제약분야 투자설명회’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제약책임자 알-하리리가 이 같은 방안을 고려 중이라는 언급이 있었다고 20일 밝혔다. 

사우디 정부는 2016년 탈석유와 산업다각화를 목표로 하는 ‘비전 2030’을 발표, 제약바이오산업을 주요 전략산업으로 선정한 바 있다. 

이날 설명회에서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사우디는 한국, 캐나다, 호주에서 품목허가를 받은 의약품에 대해 사우디 시장 진입에 소요되는 시간을 30일 이내로 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실제 FDA나 EMA에서 승인을 득한 의약품의 경우 사우디 의약품 시장 진입에 소요되는 시간은 30일에 불과하다. 즉 선진국과 동일한 대우를 해주겠다는 것이다. 

또 한국에서 임상승인을 거친 약물 중 특정 의약품은 우선순위로 분류, 사우디에서 60일 이내에 임상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과거 검역문제로 통관이 지연됐다면, 현재는 관련 업무가 사우디 보건당국으로 일원화되면서 1~2일 안에 해결되는 등 대폭 개선됐다. 이와 함께 연구소 시약도 6시간이면 도입 승인되며, 공항 내 입국심사 절차도 대폭 단축됐다는 게 사우디 측의 설명이다. 

아울러 의약품 승인과 관련된 서류를 제출, 등록하는 시간도 1년에서 3주로, 사우디 보건당국의 답변을 받아볼 수 있는 시점도 3일로 대폭 단축된다. 

사우디 제약산업 책임자 알-하리리는 “연구개발 협력, 기술이전, 임상, 직업훈련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한국과 사우디는 협력할 기회가 많다”며 “중동 및 북아프리카 제약시장은 리더가 없기에 사우디가 그 역할을 하려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행명 이사장을 비롯해 대웅제약, 동아에스티, 유유제약,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제약바이오 업계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