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의대 김범준,박귀영 교수팀 미세침 패치 미백치료 효과 발표

▲ 김범준 교수

미세침 패치로 미백 치료를 할 수 있다는 근거가 나왔다.

중앙대학교병원(원장 김성덕) 피부과 김범준․박귀영 교수팀은 최근 ‘미세침 패치를 통한 새로운 미백 치료법의 효과 및 안전성(Efficacy and Safety of a New Microneedle Patch for Skin Brightening)’이란 제목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히알루론산을 주성분으로 한 미세침 패치는 피부 각질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각종 유효 물질들의 전달을 용이하게 하는 경피적 약물 전달 시스템으로, 패치 내에 함유된 미백 기능성 물질과 항산화 성분들을 피부에 효과적으로 전달시킴으로써 색소 개선에 도움을 준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동일한 미백 효능 물질이 포함된 미세침 패치와 에센스를 준비해 34명의 한국인 여성을 대상으로 한쪽 뺨에는 미백 성분이 함유된 미세침 패치를 부착하고, 다른 한쪽 뺨에는 미백 에센스를 바른 뒤, 멜라닌 지수와 피부 밝기의 변화를 각각 측정하였다.

그 결과, 8주후 미세침 패치를 부착한 뺨이 에센스를 바른 뺨보다 피부 밝기가 더 밝아지고 멜라닌 수치는 감소하였으며 색소 개선 효과 또한 오래 지속되었고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붙임1)

이로써 김범준․박귀영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서 미백 기능성 유효물질을 함유한 미세침 패치를 사용하는 것이 단순히 화장품을 도포하는 것보다 기미, 주근깨와 같은 색소질환의 개선 효과가 높음을 입증했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김범준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미세침 패치를 이용한 기능성 물질 전달의 효과와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앞으로 화장품 개발 방향에 있어 미세침을 통한 피부 전달 방식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받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지원하는 경제협력권산업 육성사업으로 수행된 연구로, 중앙대병원 피부과와 함께 보툴리눔톡신과 필러 전문기업인 휴젤社와 스몰랩社가 공동으로 진행하였으며, 연구 논문은 SCI-E급 저널인 ‘Journal of Cosmetic Dermatology’ 2017년 6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