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검진의학회, 기자간담회서 노인검진 설립 제안...잠복결핵 검사 사후검증 요구도

대한검진의학회는 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노인을 위한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의 필요성을 요구했다.

“우리나라가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지만, 이들을 위한 건강검진은 없다”

의료계가 영유아검진처럼 노인을 위한 건강검진을 제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검진의학횐느 4일 밀레니엄힐튼 서울호텔에서 열린 제17차 학술대회 및 제12차 초음파 연수강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같이주장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학회 장용석 부회장은 “건강검진은 선별검사가 기준으로, 병을 갖고 있거나 모르는 사이 진행되는 것을 스크리닝해 환자가 건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라며 “고령화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를 맞고 있는 만큼 검진 대상의 나이를 상향 조정을 할 것인지, 보다 특화된 방식을 마련할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학회는 55세 이상 노인을 위한 생애전환기 검진 대상을 하나 더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생애전환기 검진은 40세, 65세로 나이를 지정하고 있고, 영유아검진을 진행하고 있지만, 70세 이상의 노인을 위한 국가적 건강검진 프로그램은 없다. 

이에 79세를 생애전환기로 설정, 80세 이상 노인을 위한 국가검진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장 부회장은 “생애전환기 검진의 스팟을 하나 더 만드는 게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79세 정도에 한 번 더 생애전환기 검진을 함으로써 노인검진 또는 노년검진이라는 특화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학회는 잠복결핵 검사 대상자를 확대에 따른 제도의 사후 검증도 요구했다. 사후 검증에 학회가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오는 4월부터 고교 1학년 학생과 교원 47만명을 대상으로 잠복결핵검사를 실시한다. 아울러 7월부터 만 40세(1977년생) 건강검진 대상자 64만명에 대해 잠복결핵검진이 시행된다. 

결핵 발병이 급증하는 구간에 대한 발병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취지다. 

이에 학회 측은 새로운 구간에 대한 잠복결핵검사가 시행되는 만큼 제도 시행 위해 이를 위한 검증을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하겠다는 것이다.  

학회 윤영호 학술이사는 “잠복결핵 검사에 대해 논란도 많고 돈도 많이 투입되고 있는데, 해당 검사의 위양성률은 30%에 달한다”며 “검사 시행 1년 후 치료 효과를 학문적, 법률적으로 검증해 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조종남 대외협력부회장은 정부에 ▲국민건강보험공단 암검진 시 채취료 및 소독료 지급을 요구했다. 

학회에 따르면 건보공단 암검진 제도 시행 이후 10여년 동안 채취료를 요구해왔지만 묵묵부답 상태다. 이 때문에 검진의사들이 무료봉사를 하고 있는 실정. 

조 부회장은 “기타 검사는 검사료, 시행료, 채취료 등을 각각 따로 인정하는 것은 물론 소독료까지 모두 지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같은 암검진이라도 이 같은 차등이 존재하는 것은 인정할 수 없다. 정부는 암검진의 질관리를 운운할 게 아니라 기본 채취료를 당장 지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자궁질도말세포병리검사 검진료 지급도 주장했다. 

자궁질도말세포병리검사 시 당일을 초진으로 계산해 익일 일반 치료를 재진으로 판단, 수년치를 삭감·환수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조 부회장은 “이는 건보공단의 명백한 근무태만이자 직무유기”라며 “징벌적이고 위협적인 사업 추진의 태도를 버리고 사전교육 및 시정을 할 수 있도록 적정 기간을 둔 뒤 이를 어기는 경우에만 환수·삭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