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김영우 교수팀, 주사용 철분제제 주입으로 급성빈혈 해결책 제시

▲ 국립암센터 김영우 교수

국내 연구팀이 위암수술 후 환자가 겪는 부작용 중 가장 흔한 부작용이 급성빈혈의 새로운 치료법을 발표했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총장 이강현)의 김영우 교수팀이 삼성서울병원 등 국내 7개의 대형병원 위암 외과 의사들이 참여한 무작위배정 임상시험 FAIRY 연구를 진행했고, 정맥으로 철분제를 주입하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이 혈중 헤모글로빈 농도를 효과적으로 높인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연구팀은 위암 수술 후 빈혈이 있었던 454명에게 '페릭 카르복시 말토스'라는 주사용 철분제제를 주입한 결과, 12주 후 환자 중 92.2%가 헤모글로빈 수치가 개선되는 것을 확인했다.  

김영우 교수는 "이 연구 결과는 위암 수술 환자들의 빈혈에 대해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제시해 주었을 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수술 전후 환자들에게 빈혈이 발생하였을 때 페릭 카르복시 말토스 주사용 철분제제가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했다"고 의의를 밝혔다. 

연구 책임자인 김영우 박사는 위암 수술과 환자 혈액관리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혈액 관리 행태를 혁신하기 위해 15년 이상 헌신했으며 현재 대한환자혈액관리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이번 연구는 미국의학협회지(JAMA) 최근호에 게재됐다. 한국 내에서 단독으로 이루어진 무작위배정 임상시험이 JAMA저널에 실리게 된 것은 2006년 이래 두 번째이다. JAMA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읽히며 임팩트 팩터가 37.7에 3.5% 채택률로 가장 연구 결과를 펴내기 까다로운 의학 전문지로 꼽힌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