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이후 의료현안 정책 실현 약속...문재인 후보 공개지지 감사 표현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양승조 위원장은 4일 대한의사협회를 찾아 간담회를 갖고 일차의료를 바로 세우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양승조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이 대한의사협회를 찾아 일차의료를 바로 세우겠다는 뜻을 밝혔다.

의협은 4일 양 위원장이 의협을 방문, 간담회를 갖고 의료계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날 양 위원장은 “최근 의료계 지도자들이 더민주 문재인 후보를 공개 지지해줬다”며 “이는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인 것 같다.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한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의협의 정책제안은 평소 더민주가 주장하는 것과 일치하거나 유사한 정책이 많아 문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제안한 정책들을 국정 운영에 충실히 반영하겠다”며 “대선 이후에도 의협과 머리를 맞대고 의료계 현안들이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양 위원장은 일차의료가 바로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양 위원장은 “기존 저부담, 저수가 체제를 탈피해 적정부담, 적정수가, 적정진료라는 3단계 체계가 정립돼야 국민 건강이 증진될 수 있다”며 “일차의료의 기능과 역할이 바로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의 언급에 의료계도 화답했다.

의협 추무진 회장은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문 후보를 지지하게 된 이유는 그동안 의협의 보건의료정책을 많이 공유하고 지지해준 결과”라고 말했다. 

이날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의회 류환 대표는 높은 의사 국시 응시료를 지적하기도 했고, 서울시의사회 김숙희 회장은 의협이 추천하는 인물을 더민주의 비례대표에 할당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양 위원장은 이번 대선에 의료인의 참여가 중요하다며 투표를 적극 독려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