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H와 공동 개발·생산 계약...“다양한 백신 파이프라인 확장 기여”

SK케미칼(사장 박만훈)이 백신 전문 기술력과 생산력을 앞에서 글로벌 입지를 넓혀나가고 있다. 

 

SK케미칼은 국제 비영리단체(Non Profit Organization, NPO)인 PATH(Program for Appropriate Technology in Health)와 차세대 소아장염백신 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PATH가 개발한 소아장염 백신기술을 바탕으로 SK케미칼과 PATH가 공동으로 공정개발과 상업생산, 글로벌 허가 등을 진행해 저개발국가에 공급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PATH는 현재 글로벌 임상 2상을 진행 중인 소아장염백신 기술을 SK케미칼에 이전하게 된다. 

SK케미칼은 안동 L HOUSE(백신공장)에서 공정개발과 임상시료를 생산하며, 최종 허가완료 후 상업생산도 담당한다.

저개발국가 백신 공급을 위한 세계보건기구(WHO)의 PQ(사전적격심사) 인증은 양사가 함께 검토키로 했다. 

SK케미칼은 도입하는 차세대 소아장염백신은 타 백신과의 조합이 가능, 환자의 백신 접종횟수를 줄이고 제약사의 생산비용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했다. 

SK케미칼 박만훈 사장은 “PATH와의 협약체결은 향후 다양한 백신 파이프라인 확장에 기여할 것”이라며 “SK케미칼은 현재 또 다른 글로벌 민간자선단체와 저개발도상국 지원을 위한 장티푸스백신 등을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